여유증은 무엇이며, 치료 방법은?

 

의외로 여유증으로 고민하시는 남자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군대를 의무병으로 병원 근무를 했었는데요. 그 때 딱 한 명 여유증으로 입원한 병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정말 여자 가슴 같더군요.

 

문제는, 그저 질환의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으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는 것인데요. 위에 말한 그 병사도 여유증 치료 후에 정신과 치료를 추가로 받아야 할 정도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럼여유증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남성에게 여성처럼 유방 형태의 가슴이 자라는 증상을 말합니다.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 간에 균형이 깨지면서 여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게 되고, 그로 인해 유선 조직이 자극을 받아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하는 것입니다.

  


■ 발생 원인

 

일반적으로 사춘기 시절에 일시적으로 여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나이가 많아지면서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지면 여성형 유방이 나타나는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또한 특정 질환에 의해 동반적으로 발생하거나, 치료제로 쓰이는 약물의 영향으로 여성형 유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각한 비만의 경우에도 여유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리적 여유증은 사춘기를 지나거나, 병의 치료, 다이어트 등으로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제는 병적 여성형 유방 인데요. 특히나 어떤 질병을 앓은 후 호르몬 분비 기능이 고장 나서 장기적으로 여성 호르몬이 증가하거나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는 상태가 지속되어 여성형 유방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 치료 방법

 

약물 치료 


남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여 발생하는 경우에는 남성 호르몬을 추가로 주입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호르몬 치료는 종종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여유증 치료제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효과가 매우 탁월한 것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수술 치료 


호르몬이나 약물 치료의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을 통해 유선을 제거하거나 유방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만과 동반되거나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지방흡입술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춘기 시절에 급작스럽게 호르몬 분비 체계가 흐트러져 일시적으로 여유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1 ~ 2년 내에 호르몬 체계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증상이 사라지게 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2 ~ 3년 이상 장기간 해당 증상이 지속된다면, 숨기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 하루 빨리 치료를 하시는 것이 외모 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덜 받는 일이 될 것입니다.

 

  

 

Posted by 쭈니루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