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건강 기타

변비의 원인과 관리 방법

쭈니루 2014. 9. 18. 00:04
반응형

 변비의 원인과 관리 방법


 ■ 변비란?

 

일반적으로, 1 1회 배변이 극히 건강하고 정상적인 배변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배변 시 많은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의 경도가 과하게 딴딴한 경우 등의 이유로 일주일에 대변의 배변 회수가 3회 미만의 증상을 변비라고 지칭하게 됩니다.

 

■ 변비의 원인

 

변비는 일반적으로 이차성 변비와 원발성 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차성 변비는, 다른 질병에 의하거나, 직접적 이진 않지만, 병의 치료를 위해 음용하는 약제의 영향에 의해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원인 질병이나 원인이 제거되면 변비 또한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 포스트에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원발성 변비는, 특별한 환경적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대장의 활동량이 떨어지거나 직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것으로써, 우리가 말하는 '변비' 90%가 이 원발성 변비에 해당합니다. 원발성 변비의 근원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현대인의 저섬유질 섭취를 하는 식습관과 활동량 부족, 스트레스 등이 변비의 원인이라고 학자들은 얘기하고 있습니다.

  


■ 변비의 위험성

 

변비의 폐해를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장내에 대변이 너무 오래 머물러 있어, 독소가 체내로 흡수된다는 문제를 가지며, 또 하나, 딴딴하게 굳어진 대변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힘을 쓰게 되는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우선 대변을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대변에 포함된 독소들이 대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흡수되어,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또한, 별로 나쁘지 않던 성분들도 장내 나쁜 균들에 의해 부패가 되면서 독소를 배출하게 되는 것 역시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1. 간에 부담을 준다

당연하게도 체내로 지속적으로 독소가 흡수되면, 이를 해독하는 간은 계속적으로 해독 작용을 해야 하며, 이는 간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는 또 다른 의미로 이렇게 독소를 해독하는데, 우리 몸의 미량원소들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실제로 필요한 대사기능에 사용할 미량원소들이 부족해 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 대장암, 직장암을 유발한다.

변비라는 것이 대장에서 대변을 배출하지 못하는 것이므로, 가장 직접적으로 대변의 독소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대장입니다. 부패하고 있는 독소 덩어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대장은 그 에 의해 암세포가 자랄 확률이 다른 장기에 비해 월등히 높아집니다.

 

3. 여성 비뇨기 질환을 발생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민감한 생식기 근처에서 지속적으로 독소가 흡수되는 경우, 비뇨기와 생식기 관련된 장기에서 염증 등의 발생에 따른 질병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심한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비만의 원인이 된다.

독소의 흡수와 이에 따른 해독을 위한 미량원소들의 소모로 인하여, 신체 전반적인 대사기능이 줄어들게 되면, 섭취된 영양소를 정상적으로 소모하지 못하여, 지방층에 축적하게 됩니다.

 

5.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직접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런 독소들이 지속적으로 흡수되면서, 피부에서 빠르게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 피부 자체의 건강도 해치게 되며, 피부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균들의 양분이 되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6. 악취를 내는 방귀를 뀌게 된다.

장내 오랫동안 머물면서 부패하는 대변에서 배출되는 가스가 배출되면서, 매우 심각한 악취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생활에서 민망함을 가져오며, 심각한 경우에는 사회생활 자체에 타격을 주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과도하게 딴딴한 대변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1. 대장 및 직장이 파열될 수 있다.

딴딴하게 굳어진 대변을 강제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대장 내부나 직장이 상처를 입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처 자체도 문제지만, 해당 상처와 접해있는 대변에 의해 독소가 대량 흡수되거나, 감염에 의한 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심혈관 및 뇌혈관 계통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되면, 체내 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하게 되고,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이로 인해 혈관이 터져, 심장이나 뇌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대뇌 혈관의 압력 상승으로, 대뇌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으며, 학생의 경우 학습능력 저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매우 적은 경우이지만, 지속적으로 직장에 압력이 가해져, 신경 계통의 손상을 입어, 성감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남성의 경우 지루, 여성의 경우 불감증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도 있으며, 심한 경우 성욕이 감퇴되기도 합니다.

 

 

■ 병의학적 치료 방법

 

변비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는 이상, 뚜렷한 치료 방법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과 같은데요. 병원에서 처방해 주는 치료 방법은 일차적으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권장하며, 함께 고 식이섬유 제재를 함께 복용하게 합니다.

이로써도 해결이 되지 않는 극심한 변비의 경우에는 설사를 유도하는 약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이는 일반인들이 음용할 경우 설사를 유발하는 약으로써, 일시적으로 장내에 오래 묵은 대변을 배변시킬 뿐 근원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데다가, 장기간 음용 시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는 위험을 안고 있어 장기 투여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 관리 방법

 

그럼, 병원에서도 딱히 치료법이 존재하지 않는 변비는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위에 잠깐 언급했듯이, 변비의 발생원인이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때문에 발생한다는 사실은,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의 개선입니다.

 

 

변비를 가지고 있던, 아니던, '변비' 하면 떠오르는 것이 '식이섬유' 입니다.

 

실제로, 현대인들은, 너무 과도한 탄수화물과 육류에 음식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인스턴트 음식과 패스트푸드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이렇게, 순수한 탄수화물 또는 육류와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들을 먹게 되면, 일차적으로 대변으로 만들 수 있는 재료가 부족하고, 그나마 재료들도 매우 딴딴하게 뭉쳐질 수 있는 재료들만 남게 됩니다. 대변을 만들 수 있는 양이 적으니 배출 회수가 줄어들고, 그 재료가 딴딴하게 뭉쳐질 수 있는 재료이니 그 부피는 점점 더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악순환에 의해 양은 적고 매우 딴딴한 변이 만들어 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식이섬유의 특징이 타 음식에 비해 무게당 부피가 매우 크다는 점입니다. , 조직이 느슨하게 결합되기 때문에 조직과 조직 사이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고, 때문에 부피는 커지면서 부드러운 변의 형태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너무 탄수화물과 육류로 이루어진 음식보다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으로도 변비는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점이 있습니다. 미네랄, 비타민 등 인체의 대사기능에 꼭 필요한 미량원소들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장이 연동운동을 하여 대변을 배출하는 것 역시, 인체의 수많은 대사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는 다양한 종류의 미량원소들이 관여한다는 뜻이며, 이런 미량원소들이 부족할 경우, 식이섬유를 먹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 단순히 인공적인 식이섬유만을 먹는 것이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 미량원소들이 함께 포함된, 자연상에서 구해진 슬로우푸드를 드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물을 많이 드시는 것도 변비를 개선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습관입니다. 수분은 기본적으로 물질에 스며들어 부피를 크게 만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체의 대사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대장의 연동운동 역시도 이에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또 한가지, 바로 운동입니다.

 

 

걷기, 뛰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을 원활히 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누워서 다리들기, 윗몸일으키기 등의 복근운동은 대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하게 하는데 강력한 효능을 가집니다.

  

 

과거 섬유질이 가득한 채소류를 주식으로 하고 농사일 등으로 활동을 많이 하던 시절에는 변비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현대화된 사회에서 섬유질과 무기질이 들어 있지 않은 음식으로 식생활이 바뀌고, 활동량이 극히 적어지면서 변비를 호소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올바르고 건강한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으로 변비도 치료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먹는 것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변비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