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당뇨,고혈압

당뇨인들을 위한 혈당 조절 물질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쭈니루 2014. 10. 10. 07:49
반응형

 혈당 조절 물질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혈당을 관리하고 당뇨를 치료하기 위한 연구는 세계 곳곳에서 지금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당뇨를 치료하는 방법을 찾아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아진 혈당을 개선시키는 여러가지 방법과 약제들은 속속 발견 또는 발명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런 물질 중 하나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토덱스트린이란, 전분을 가수분해하여 소화가 매우 쉽도록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탄수화물에 일종입니다. 이렇게 분해된 탄수화물 중, 인간의 효소로 분해가 어려운 탄수화물을 분리한 것이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입니다.

 

이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섭취하였을 경우, 가지는 효능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혈당상승을 제어해 준다는 점이며, 또 하나는 대변의 배변을 원활하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당뇨인들 입장에서는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난소성말토덱스트린 구조

 

 

유의할 만한 연구 몇 가지를 정리하자면,

 

uEDA등의 연구(1993)에 의하면, 건강한 성인 남성 열 명에게 설탕과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5.5g을 함께 섭취시켰을 경우 설탕에 의한 혈당상승이 확실히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Wakabayashi 등의 연구(1999)에서는, 건강한 성인 5명에게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8g을 섭취시켰을 때를 섭취시키지 않았을 경우와 비교했을 경우, 혈당상승과 인슐린 분비를 억제시킴을 확인하였으며,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5.6g을 첨가한 커피를 빵과 함께 제공했을 경우, 일반 커피와 빵을 먹었을 때보다 혈당이 84%밖에 오르지 않았다는 결과도 얻어냈습니다.

 

Mizushima 등의 연구(2000)에서는, 혈중 지질과 혈당이 약간 높은 남성 10명에게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8.3g이 들어있는 음료를 12주 동안 섭취시킨 결과, 섭취 전과 비교하여 공복혈당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연구에서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이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며, 장기간 섭취 시 당뇨 증상 자체가 호전된다는 결과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이는,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함께 섭취된 탄수화물의 소화를 더디게 하고, 분해된 포도당이 혈 중으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학자들은 얘기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효능인, 원활한 배변을 도와주는 것 역시 무시할 수 없는 효능입니다. 여러 연구에 의해,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섭취하였을 경우, 배변의 양이 증가하고, 원활한 배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 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혈중 나쁜 지질의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도 조사된 연구가 다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 대사작용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밑거름이 되는 것이며, 근본적으로 대사질병인 당뇨병에도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장기간 복용 시의 부작용은 보고된 것이 없습니다. 만약 이 물질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의사와 상담 후, 한 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당뇨 관련 포스팅

 당뇨 의심된다면, 확진 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

 마그네슘, 당뇨를 예방한다 - 결핍 시 건강에 미치는 영향

 당뇨, 식사 전 단백질 섭취, 식후 혈당을 낮추어 준다

 커피, 당뇨 예방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아연 부족,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2형 당뇨에 꼭 필요한 영양소 - GTF 크롬

 혈당은 왜 올라가는 것일까?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병의 발병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