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무

부모님 보험이 필요한 이유와 선택 시 유의사항

쭈니루 2014. 1. 7. 21:36
반응형

 부모님 보험 필요성과 선택 시 유의사항


과학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학도 함께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점차 노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노령화 사회란, 다른 많은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경제적으로 큰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는 것입니다.
수명은 상당히 빠르게 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소위 ‘정년’이 늘어나는 것은 매우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수명 연장에 의한 비용은 사회적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각의 가정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경제적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생활의 영유뿐 아니라, 특히 질병이나 부상에 의한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은 것이지요.
모 광고 카피에서 나오는 ‘유병장수’ 라는 말이 단지 광고카피에 끝나는 사항이 아닌 것입니다.

 

 

이를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은 적절한 보장이 이루어지는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부모님 건강은 어떠신가요?
아직 정정하신가요? 약간의 지병을 가지신 분께서도 계실 겁니다.

 

아직 건강하시던, 약간의 지병을 가지고 계시던 미래를 위한 보험 하나 정도는 반드시 들어두셔야 합니다.
그래야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질병, 부상에 대한 금전적 손해를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부모님 보험이 왜 꼭 필요한 지와 부모님 보험을 잘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 보험 왜 가입해야 하는가?

 

 부모님들은 질병에 걸리실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연세가 높으신 분들은 신체적으로 매우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성인병 또는 기타 다른 질병에 대한 대항 능력이 매우 떨어져가고 계십니다.
더군다나, 현대인들의 잘못된 생활/식습관에 의해, 젊은 사람들의 성인병 발병률 조차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암, 고혈압, 당뇨, 치매, 심혈관계 질환 등 신체적, 금전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시다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은 부상을 입을 확률 또한 매우 높습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근육과 신경의 반응 속도는 점차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즉, 자신의 움직임을 자신이 통제하기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이는 위급한 상황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게 될 수 있으며, 이는 부상을 입을 확률 또한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은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치유능력이 떨어지십니다.

 

연세가 높으신 분들은 젊은 사람에 비해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치유능력이 현저히 떨어지십니다.
이는 같은 질병이나 부상에 대해서도 훨씬 긴 치료기간을 필요로 한다는 얘기가 되며, 심각할 경우, 평생 그것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신체적 어려움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에 금전적 어려움까지 더해지신다면, 부모님과 자식들 모두에게 매우 힘든 상황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치매의 경우에는 신체적, 금전적 문제뿐만 아니라,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아지는 질병이므로 이에 대한 간병인 등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없을 시, 매우 오랫동안 커다란 고통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어 반드시 미리 대비를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 보험을 선택 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보장기간이 길어야 합니다.

 

당연히 우리는 부모님들께서 건강하게 오랫동안 살아계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보장기간이 너무 짧다면, 아직 건강하신 때 보장기간이 끝나버리고, 나중에 실질적으로 필요할 때는 보장이 되지 않는 상황이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장기간이 상당히 긴 보험들도 다수 나와있으므로, 가능하시다면 보장기간이 긴 보험을 가입해 두시기를 권합니다.

 

 최대한 많은 질병에 대한 보장이 되는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신체적으로 노쇠하기 때문에 어떠한 질병에도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되도록이면 많은 질병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특히, 치매라는 질병은 단지 질병을 넘어서는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매에 대한 보장이 어느 정도까지 되는 지를 꼼꼼히 살피셔야 합니다.

 

 중복 가입에 대한 보장을 확인해야 합니다.

 

혹시나 다른 보험에 가입해 두신 것이 있으시다면, 그 보험과 중복된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중복 보장에 대해 한 쪽의 보장이 사라지거나, 또는 축소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연히, 기존의 보험과 상관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약은 꼼꼼히 살펴서 꼭 필요한 것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보험은 기본 보장과 보험료를 추가하여 보장을 늘려주는 특약을 운영합니다.
이런 경우, 무턱대고 모든 특약에 가입하시면, 보험료가 한정 없이 상승해 버릴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의 건강 상태나 금전적 여유를 고려하시어, 반드시 필요한 특약만을 가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후에 대한 보장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우리가 부모님 보험에 드는 것은 살아계시는 동안의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금전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함임에는 분명하지만, 임종 이후에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사후에 대한 보장이 어느 정도 되는 지도 살펴보시는 것이, 임종하신 후 금전적 걱정 때문에 제대로 슬퍼하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에 대한 대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모님 보험

 

그리고, 보험을 가입할 때는 항상 두 가지 문제에 당면하게 됩니다.
만기 환급 형이냐? 순수 보장 형이냐?
갱신 형이냐? 비갱신 형이냐?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까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만기 환급 형은, 일정 기간 보험료를 납입하고, 납입 만기가 지나면 납입한 보험료를 모두 되돌려 주는 보험제도 입니다. (일부만 환급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환급이 되었다고 보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그 이후에도 보장기간 동안에도 보험료를 납입하는 동안과 동일하게 보장해 주는 보험도 존재합니다.
당연히 보험료는 순수 보장 형에 비해 월등히 비쌉니다.

 

순수 보장 형은, 말 그대로 납입한 보험금은 완전히 보험사의 것이 되는 것입니다.
만기가 지나도 보장을 해주는 경우는 있지만, 납입 보험료에 대한 환급은 없는 것입니다.
당연히 만기 환급 형에 비해서는 보험료가 월등히 저렴합니다.



 

갱신 형이라는 것은,
최초 계약 시부터 납입하던 보험료가 일정 시간 후, 갱신이 되면서 보험료가 상승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2년 갱신 형이라면, 10,000원씩 납입하던 보험료가 2년 후에는 11,230원으로 상승하게 되는 경우는 말하는 것입니다.
비갱신 형에 비해 최초 납입 보험료는 싸지만, 갱신이 반복되면 나중에는 비갱신 형의 보험료보다 비싸질 수 있게 됩니다.

 

비갱신 형이라는 것은,
당연히 반대로, 한 번 계약을 하면, 이후 절대로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형태입니다.
당연히 갱신 형에 비해 최초 보험료는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보험료가 오르지 않기 때문에 오랫동안 납입해야 한 후에는 갱신 형보다 훨씬 보험료를 적게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기 환급 형이냐, 순수 보장 형이냐를 선택하는 것은 보험료를 납입할 당사자의 현재의 금전적 여유와 미래의 예상 금전적 여유를 모두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당연히 현재 금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만기 환급 형이 나중에 금전적 도움이 되실 수 있으나, 여유가 없으시다면 순수 보장 형이라도 들어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갱신 형이냐 비갱신 형이냐를 결정하는 문제는,
부모님께서 젊으시고, 앞으로 보장을 받을 기간이 길다라고 판단되시면 비갱신 형을 선택하는 것이 이득일 테구요, 혹시나 보장 받을 기간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시라면 갱신 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부모님 보험이 왜 필요한지 어느 정도 도움이 되셨나요?
모든 보험이 그렇지만, 특히, 부모님 보험은 연세가 많아질수록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가능하면 빨리 들어두시는 것이 전체적인 보험료는 적게 들게 되는 것입니다.

 

어떠한 보험이 좋은 것인지 혼자서 판단하기 어려우시다면, 전문가에게 한 번 문의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부모님 보험 비교 센터 링크


※ 이 보험 상품은 소개하면서 보험원으로부터 포인트를 제공받기로 하였습니다.


홍보배너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