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다이어트, 운동... 겨울에 시작해야 하는 이유

쭈니루 2014. 2. 20. 21:53
반응형

 다이어트 운동 겨울에 시작해야 하는 이유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나요? 하고는 싶은데 실천을 하지는 않으시지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이 2월 입니다.

뭐, 조금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지금이라도 빨리 다이어트와 운동을 시작하셔야 됩니다.


다이어트는 겨울에 시작하셔야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와 계절이 무슨 상관이냐구요?


이제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다이어트가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밖으로 보이는 외모에 관련된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겨울에는 두꺼운 옷을 입고 다니니, 체형이나 몸매에 대한 부분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는 있겠지만, 여름에는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이므로, 체형이나 몸매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됩니다.


뭐, 사람이나 목표하는 체중, 몸매가 다르므로 원하는 만큼의 다이어트를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야 각각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라는 것을 해 본적이 없는 사람은 약간의 체중을 감량하는데도 상당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다른 포스팅에서도 적은 바 있지만, 제가 다니는 헬스장에도 여름에는 사람이 확 늘었다가, 겨울에는 다시 쭉 줄어드는 현상이 있습니다.
여름에 운동을 시작해서, 과연 자신이 원한느 몸매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그냥 여름 동안 운동을 포함한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 건, 아무리 빨리 자신이 원하는 몸매를 만들어도 여름은 끝나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운동을 그만 뒀다가, 다음해 봄이나 초여름에 다시 시작... 아무런 결론도 낼 수 없는 상황인 것이지요.

자신이 원하는 몸매를 가지고 여름은 나기 위해선, 아무리 늦어도 겨울에는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어느 정도라도 가능한 일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겨울에 살이 잘 찐다는 사실입니다.

 

 

겨울이 되면, 당연하게도 외부 활동을 줄이게 됩니다. 추우니깐요.
저 역시도 저녁마다 운동하러 다니지만, 정말 추운 날은 가서 운동하는 것과는 별개로 헬스장까지 가는 것 자체가 싫을 때가 있습니다.


당연히 사람이 외부활동을 꺼리게 되면, 활동량이 줄어들고,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더 살이 찌게 됩니다.

또한, 사람은 겨울에 본능적으로 더 많이 먹게 됩니다.


현대에야 워낙 과학이 발달하여, 집안에 있는 동안은 뭐 옷을 다 벗고 있어도 춥다고 느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2, 30년 전만 하더라도 겨울이면, 모든 곳이 추웠습니다. 인류 역사 300만년 동안 겨울에는 모든 곳이 추웠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추위를 견딜 수 있는 방법은 체지방을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체지방을 늘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많이 먹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인류는 가을이 시작 될 때부터 미리 식욕을 돋구어 여름보다 많이 먹도록 진화를 해 온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겨울일수록 적절한 다이어트를 해 줘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과거에야 추위를 버티고 살아남기 위해서 살이 쪄야 했지만, 지금은 그럴 필요는 없으니깐요.
조금만 신경 써서, 식이 요법을 시행하시고, 적절한 운동을 곁들여 주신다면, 겨울에 살이 찌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겨울에는 살이 잘 빠집니다.

 

 

‘잉? 이게 무슨 말이지? 바로 위에서 살이 잘 찐다고 했었잖아?’ 라고 생각하시겠죠?


네, 맞습니다. 바로 위에 겨울에는 살이 잘 찐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생활의 패턴의 문제입니다. 많이 먹고 안 움직이니 살이 찌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추운 곳에 있는 것이 생각보다 매우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추운 곳에 15분 동안 서 있기만 해도, 정적한 온도에서 1시간 동안 운동한 것과 비슷한 양의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즉, 추운 곳에는 서있는 것만으로도, 살아남기 위해 열을 내야하고, 그 과정에서 매우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두 번째 항목에서 본 내용이 결국, 이렇게 많은 열량을 소모하는 것을 견뎌내기 위해,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고, 식욕이 돋구어 지는 것입니다.

 

 

자, 그럼 바꾸어 생각해 보면, 겨울에 조금만 식이 조절을 하면서, 약간 추운 곳에서 운동을 한다면...?
봄, 여름, 가을에 동일하게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겨울에 다이어트 (운동 포함)를 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뭐, 가장 좋은 것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통틀어 무리하지 않는 꾸준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봄 또는 여름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해야지.’
하지 마시고, 지금부터 당장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것이 노력 대비 훌륭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며, 당장 올해 여름부터 노출이 있는 옷도 당당히 입고 다니실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다이어트, 일주일에 한 번 먹고 싶은 걸 먹자

 다이어트 시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다이어트, 어떻게 먹을 것인가? - 식단의 기초

 다이어트, 일주일에 5kg 감량?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 HCA, 도대체 뭐길래 살을 빼지?

 다이어트의 성공은 습관 들이기다 - 글쓴이 성공 후기

 다이어트의 적, 내장지방/피하지방을 파헤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