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건강의 적!! 야간 식이 증후군


혹시, 야간 식이 증후군, 야식 증후군 이라는 이름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다이어트를 하시던, 하지 않으시던, 과하게 섭취되는 잉여의 영양분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모르는 분은 없을 겁니다.

문제는 동일한 칼로리에 동일한 GI지수를 가진 음식물을 섭취하더라도 수면 직전, 밤에 먹는 것이 몸에 훨씬 해롭습니다.

 

그런데, 낮에는 별로 식욕이 없다가도 밤만 되면 무언가 자꾸 먹게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바로 야간 식이 증후군 (이후 야식 증후군) 에 걸린 분들입니다. 

 


■ 야식 증후군의 발생 이유

 

아직 학자들도 야식 증후군의 명확한 이유를 알아내지는 못했지만, 가장 가능성이 높은 학설이, 스트레스에 의한 호르몬 작용이라는 것입니다.

 

인간은 기쁜 일이 있으면, '세로토닌' 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세로토닌이 몸의 대사기능을 자극하여,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인데요.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아 이 세로토닌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뇌에 당질을 공급하여 강제로 세로토닌을 분비하게 하기 위해 밤에 먹을 것을 찾게 되고, 이것이 반복되면, 이런 당질에 중독된 뇌가 밤만 되면 먹을 것을 요구하게 되는 현상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 야식 증후군의 문제점

 

살이 찐다 


인체는 푹 자고 일어난 아침에 모든 대사 기능이 가장 활발합니다. 때문에 아침은 웬만큼 먹어도, 대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그 에너지를 거의 소모하므로 살이 찌지 않습니다. 그러다 저녁이 되어 가면 각 장기들의 피로가 쌓이고 점차 대사 기능이 줄어들게 되고, 수면에 들면 그 피로를 풀기 위해 장기들이 쉬게 됩니다.

그런데, 저녁에 야식을 잔뜩 먹고 수면에 들게 되면, 당장에 움직임이 거의 없어지며, 동시에 대사 기능을 수행하는 장기들이 휴식에 들기 때문에, 섭취된 칼로리를 소모할 방법이 없어집니다. 당연히 잉여의 에너지들은 거의 소모되지 못한 채, 지방으로 축적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야식을 먹고 나면, 그 후유증으로 다음 날 아침을 거르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되고, 아침을 먹지 않았기 때문에, 활발한 대사 작용을 하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위장 및 소화기관에 무리가 온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수면에 들게 되면, 거의 모든 장기는 휴식에 들게 됩니다. 위장을 포함한 소화기관들도 예외가 아닌데요. 이 때 잔뜩 먹은 야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소화기관은 계속해서 일을 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다른 대사 기능들이 휴식에 들고, 소화를 도와주는 신체 활동도 전무하기 때문에, 유기적인 소화 작용을 할 수가 없으므로 더더욱 무리가 가게 되는 것입니다.

 

몸이 붓는다 


일반적으로 먹는 야식은, 맵거나 또는 짠, 자극적인 음식물이 많습니다. 특히 염분이 많은 음식의 경우, 체내 염분의 농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물을 체외로 배출하지 못하게 합니다.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렇게 높은 염도의 상태가 지속되면, 신장에도 매우 무리를 주게 됩니다.



■ 야식 증후군의 치료

 

솔직히 말씀 드리면, 야식 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은, 그냥 참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야식 증후군 자체가 '밤에 무엇이든 먹고 싶은 것' 이니, '먹고 싶은 걸 참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이지요.

 

단지, 아래에 '그나마 덜 먹고 싶게 하는 방법' 몇 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스트레스를 줄이자 


위에 야식 증후군의 원인 스트레스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꼭 야식이 아니더라도, 특히 여성분들 중에는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분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또는 받은 스트레스를 푸는 각자의 방법을 찾아내신다면, 먹고 싶은 욕구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저녁에는 소화 흡수가 더딘 채소나 단백질 종류를 섭취하자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밥, , , 면 등은 소화 흡수가 매우 빠릅니다. 당연히 금방 다시 배가 고파지게 됩니다. 반대로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나 해조류,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은 소화 흡수가 더디기 때문에 허기짐을 느끼는 시간을 더 뒤로 연장할 수 있게 됩니다.

칼로리만 계산하세요? 이젠 GI지수를 알고 갑시다 ​☜ 포스트 참조

 

3. 물을 많이 마시자 


물은 기본적으로 포만감을 만들어 배를 고프지 않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좋은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녁 식사 후 바로 물을 드시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니, 식사 후 1시간 이후부터 틈틈이 물을 마신다면, 식욕을 상당히 억제 하실 수 있습니다.

물의 역할과 효능 그리고 마시는 방법 ☜ 포스트 참조

 

 

그리고특히나 남성분에게 해당되는 한가지는술자리를 줄이는 것입니다.

술을 마시면서 먹는 안주도 역시나 야식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알코올과 별개로 안주로 먹는 야식은 역시나 대뇌를 중독시켜, 술을 먹지 않는 날에도 무언가를 먹고 싶게 만들기도 합니다.

 

술 자체가 몸에 나쁜 것을 떠나야식 증후군을 막기 위해서도저녁에 술자리 회수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야식 증후군의 문제를 몇 가지 짚어 봤지만, 가장 큰 문제는 살이 찐다는 것입니다. 특히 내장지방은, 모든 성인병의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그 외에도 많은 부분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야식 증후군을 끊고,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여자가 남자보다 살이 잘 찌는 이유 (다이어트 어려운 이유)

 다이어트의 성공은 습관 들이기다 - 글쓴이 성공 후기

 다이어트에 최고 효과 좋은 운동 – 버피 운동

 다이어트, 기본을 알고 시작하자

 다이어트의 적, 내장지방/피하지방을 파헤치자

 똥뱃살 빼는 방법 - 내장지방 (복부비만) 제거 방법

 도대체 내 살은 왜 안빠지는 걸까 - 다이어트 실패 이유

 

Posted by 쭈니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