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굶으면서 하는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쭈니루 2014. 7. 3. 03:30
반응형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 살 빼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 극단적 절식(적게 먹는 행위) 또는 단식(먹지 않는 행위)에 의해 살을 뺄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이런 모습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런 방법의 다이어트는 무조건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먹지 않는데 왜 다이어트를 실패할까?'

 


이 포스트에서는 절식, 단식에 의한 다이어트는 왜 무조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지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기초 + 활동 대사에 의해 하루에 2000 kcal를 소모하는 여성분이 있습니다.

당연히, 이 여성분은 하루에 최소 2000 kcal 이상을 섭취하셨을 겁니다.
그보다 조금 더 드셨다면 약간 많은 체중을 가졌을 테고, 많이 더 드셨다면 많이 초과하는 체중을 가지셨을 겁니다.

 

어느 날 이 여성분이 다이어트를 결심했습니다.
자신의 하루 대사량을 조사해 보니, 2000 kcal 이므로, 자신은 앞으로 하루 1200 kcal 만큼만 먹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이후, 철저한 칼로리 계산으로 1200 kcal 만을 섭취하는 것을 유지하였습니다.

 

원푸드다이어트

 

 

어떻게 되었을까요?

 

당연히 초반에는 급속도로 살이 빠지실 겁니다.
몸은 2000 kcal가 필요한데, 먹는 것은 1200 kcal만을 섭취하니 당연히 살이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상태가 지속이 되면, 몸은 생존이 위험하다고 판단합니다.
2000 kcal를 필요로 하는 몸에 1200 kcal 만이 섭취가 되니, 이대로 가다간 죽을지도 모른다는 판단을 하는 것이지요.


하여, 신속한 대응을 시작하게 됩니다.
급속히 몸이 필요로 하는 칼로리를 줄여가게 되는 것이지요.

 

 

우선은 활동량을 줄일려고 합니다. 안 움직여야 활동 대사에 의한 에너지 소모가 줄어들게 될 테니까요.
그 현상으로 컨디션은 나빠지고, 힘은 빠지고, 무력감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기초대사량을 줄입니다.
인체가 가만히 누워서 아무것도 안하고 숨만 쉬어도 소모되는 에너지를 기초대사량이라고 합니다.

이 기초대사량에는 심장이 뛰는 것, 숨을 쉬게 하는 것, 먹은 것을 소회시키는 것, 그 외 생존에 필요한 호르몬들을 만드는 것,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그 외 모든 활동에 들어가는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운동으로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 모두 올리자 ☜ 포스트 보기


그런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심장 뛰는 힘도 줄어들고, 폐활량도 줄어들며, 소화기능도 약화되고 그 외 생존과 건강유지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의 활동에 제약을 걸게 됩니다.

 

이렇게 이 여성분의 신체가 하루에 소모되는 칼로리는 점차 줄어들어 2000 kcal -> 1800 kcal -> 1600 kcal 로 변해가게 됩니다. 그러면, 초반에는 정말 잘 빠지던 살이 점차 그 폭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이 여성분은 매우 힘들지만, 초인적인 정신력으로 절식 다이어트를 유지합니다.


 

점차 필요 에너지를 줄여가던 이 여성분의 신체는, 결국 하루 1200 kcal 만 소모하는 신체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 다다르면 더 이상 살은 빠지지 않게 되며, 이 여성은 점점 더 힘들게 됩니다.

 


자신은 먹고 싶은 것도 못 먹고, 매일 무기력증에 빠져 있으며, 스트레스는 날로 쌓여가는데, 체중은 더 이상 빠지지 않는 것이지요.

결국은, '에이, 안 먹어도 더 빠지지도 않고, 이 정도면 어느 정도 빠진 거 같으니, 이제 그만하자.'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예전에 먹던 데로 2000 kcal 이상을 먹기 시작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동안 안 먹었던 것에 대한 보상 심리로 그 전보다 더 많이 먹게 됩니다.


 

자, 그럼 이제 어떻게 될까요?

 

예전에 2000 kcal 를 소모하던 몸일 때도 먹는 양이 그보다 초과해서 살이 쪘었는데, 1200 kcal 만을 필요로 하는 몸에 2000 kcal 또는 그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게 될까요?


 

어마어마한 속도로 살은 다시 찌게 됩니다.

 

 

그러면, '다시 2000 kcal를 먹게 되었으니, 몸도 2000 kcal를 소모하는 몸으로 되돌아 가지 않느냐?'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로,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던 몸에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당장 생존이 위험해 지는 상황이므로 몸은 최대한 빠르게 적응 할려고 합니다.
하지만, 적게 소모하도록 적응된 몸에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다고 해서 생존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므로 몸은 별반 큰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위에 설명했던 기초대사량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근육량입니다.
하지만 이 여성분은 극도의 절식 다이어트를 해왔습니다. 그 동안 빠진 것은 지방 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급속히 줄어들어 버렸습니다.


게다가 따로 운동을 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근육량을 보충할 수 있는 어떠한 계기도 없었습니다.
이 소모된 근육량으로 인해 이 여성분의 신체의 기초대사량은 예전만큼 필요하지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 여성의 신체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보다, 에너지는 덜 소모하고, 근육량은 더 적으며, 예전보다 살이 더 잘 찌는 체질로 변화되어 버린 것입니다.

 

 

이상, 절식 및 단식에 의한 다이어트가 왜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다양한 이유들이 있으나, 대표적인 이유 하나만을 설명 드렸습니다.


물론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적당한 절식은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필요한 영양분과 영양소는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란, 살을 빼서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아닙니다.
적절한 식이요법에 적당한 운동으로, 에너지 대사에 균형을 맞추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급하게 살을 빼겠다는 욕심으로 인해, 몸도 마음도 더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다이어트, 성공할려면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다이어트 대세? 바질씨앗, 렌틸콩, 치아씨드에 대해 알아보자

 다이어트, 일주일에 한 번 먹고 싶은 걸 먹자

 다이어트와 건강의 적!! 야간 식이 증후군 (야식 증후군) 의 증상과 해결 방법

 다이어트의 성공은 습관 들이기다 - 글쓴이 성공 후기

 다이어트 시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