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다이어트, 어떻게 먹을 것인가? - 식단의 기초 포스팅에 1번 항목이 바로 '아침, 점심, 저녁은 모두 챙겨 먹어라' 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점심, 저녁을 거르시는 분들은 많이 없으시지만,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아침을 챙겨 먹는 사람보다 안 먹는 사람이 더 많으니깐요.


제가 입이 부르트도록 '아침을 먹어라' 라고는 하지만, '출근 시간이 촉박하다' 또는 '속이 더부룩하다', '원래 안 먹어서...' 등등의 이유로 잘 안 먹더군요.

 

그 중에 제가 보기에 제일 답답한 대답이, '살을 빼기 위해서...' 라는 이유로 아침을 거른다는 겁니다.


 

아침을 먹지 않게 되면, 더 살이 찌는데 말입니다. -_-;;

 

 

이번에는 아침을 안 먹으면 왜 살이 더 찌는 지에 대해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얼핏 생각하기엔 한 끼를 안 먹으면 살이 빠질 것 같습니다.

물론, 아침을 먹던 사람이 아침을 끊으면 당장은 살이 빠집니다.

 

근데, 우리 몸이라는 녀석은 엄청난 적응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며칠만 꾸준히 아침을 안 먹으면, 우리 몸은 생활의 변화를 감지합니다. 들어오던 에너지가 안 들어온다는 것을 판단하면, 즉각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아침을 안 먹어 에너지가 안 들어오니, 아침에는 에너지를 안 쓰는 몸으로 서서히 바뀌게 됩니다.

 

일단, 활동대사량을 줄이려고 합니다.

그래서 움직이기 싫은 상태로 몸을 만들어 버립니다. 노곤해지고, 아침부터 피곤함을 느끼고, 뭘 해도 무기력해집니다.

 


그리고 기초대사량을 줄이려고 심장박동도 약해지고, 호흡량도 적어지며, 그 외 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기 위한 모든 활동들을 한 단계, 두 단계 낮추어 갑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아침을 먹지 않으니 몸은 아침에 써야 하는 에너지를 축척하기 위해 먹는 것이 들어오면 바로 바로 지방으로 저장해 버립니다.

 

 

먹은 음식을 에너지로 쓰지 않고 지방으로 저장을 해버리니, 하루 종일 무기력한 상태가 계속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경우 아침을 먹지 않으면, 허기가 지고 배가 고파서 점심을 허겁지겁 급하게 먹게 됩니다. 게다가 자신이 필요한 열량보다 더 많이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들이 모두 지방을 축척하는 지름길이 되는 것입니다.

 


인체는 자고 일어난 아침에 가장 활동적입니다. 그래서 아침은 웬만큼 먹어도 지방으로 변화되지 않고 기초대사량, 활동에너지로 소모됩니다. 

그러다 점차 피로가 누적되면서 인체는 서서히 에너지를 덜 쓰는 상태로 바뀝니다. 잠들기 직전에는 아침에 비해 대사량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영향학자들은 아침:점심:저녁의 비율을 3:2:1로 하라고 합니다. 저녁은 되도록 가볍게 먹으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침은 먹지 않고, 점심을 몰아서 먹으며, 저녁에는 회식이다 외식이다 하여 든든히 먹는 것으로 모자라 야식까지 챙겨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습관은 살이 찌는 것뿐만 아니라, 대사기능을 저하시켜 성인병을 자초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침을 챙겨먹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그 외에도 건강한 식단을 지켜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일부 학자들은 3끼에 먹을 양을 조금씩 나누어 5끼 또는 더 많은 회수로 나누어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 몸은 꾸준히 에너지가 들어오므로 에너지를 저장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에너지를 저장하지 않고 쓰려고 변화되는 결과는 몸은 가볍고, 컨디션은 좋아지며 활동적이 됩니다.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이야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겠지만, 여건이 가능하신 분들은 이 방법을 써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실제로 몸짱아줌마 정다연씨도 하루에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드신다고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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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쭈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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