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근육 운동을 하면 굵어질까?


많은 여성분들이 근육운동을 멀리합니다.


물론 가장 큰 이유야 '힘들어서...' 겠지만, 의외로 많은 여성분들이 '지금보다 더 굵어질까봐...'라는 이유로 근육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성분들!!!
근육 운동을 해도 여러분들의 팔다리 절대 지금보다 더 굵어지지 않습니다!!!

 

물론, 당연히 근육운동을 해서 굵어지는 여성분들... 세상에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은 단백질 보충제 드셔가시면서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프로그램으로 하루에 4시간 이상 많게는 8시간도 운동하시는 분들입니다. 

일부분의 선수들의 경우 근육 강화를 위해 남성호르몬을 직접 주입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하지만, 일반인 여성분들이 하루에 한 두시간 아무리 열심히 해보셔도 그렇게 굵어질 수가 없습니다.

그럼 왜 여성분들은 근육 운동을 해도 근육이 커지지 않는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인체를 음식물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이므로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이유는, 많이들 아시듯이 호르몬의 차이입니다.

 

 

남자들은 '테스토스테론'이라는 이름을 가진 남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의 역할이 바로 근육을 크고 강하게 하며, 힘도 세지게 하여 남자를 남자답게 만들어 주는 호르몬입니다.
 

여자들은 남자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1/10 정도의 남성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수치상으론 여자가 남자보다 10배는 더 열심히 운동해야 비슷한 양의 근육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군요.


근육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남자들 조차도 원하는 양의 근육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여성분들이 근육을 키우는 것은 더더더욱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나는 운동을 하지도 않았는데! 이미 상당히 큰 근육을 가지고 있어!

여기서 근육 운동을 해서 더 커지면 정말 곤란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팔뚝을, 허벅지를 만져보세요. 피부 아래 꿈틀꿈틀한 근육이 느껴지시나요?
다시 한 번 물어보겠습니다. 과연 그것이 전부 근육일까요?

 


위에 사진은 마블링이 끝내주는 소고기 사진입니다. 보이십니까?


 

여러분들에게 근육처럼 보이고, 느껴지는 것들 또한 저러한 모양일 수도 있습니다.

 

 

인체에 존재하는 지방이 내장지방과 피하지방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렇게 근육 조직 사이에도 지방은 존재합니다.


저 고기 덩어리에서 지방을 다 들어내면 저 고기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사람의 근육도 마찬가지로 언뜻 보이고 만져지기에는 근육 같지만 그 안의 상당량을 저런 지방들이 들어차서 근육을 부풀어 보이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먹는 것 전혀 조절 안하고 막 먹으면서 근육 운동만 한다면, 위의 그림에서 근육량만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할 꺼 아니잖아요.

건강한 음식을 적당량 먹으면서,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근육 운동을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지방을 제거한다면... 여러분들은 진짜 근육으로 만들어진 슬림 하면서도 탄력 있는 몸매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근육 운동을 하고 나면 근육이 부쩍 커진 것처럼 느낀 적이 있으시죠?

 

운동을 하고 나서 근육이 커진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해당 근육에 피가 몰려서 일시적으로 근육이 커진 것처럼 느껴지는 겁니다. (보통 '펌핑'이라고 합니다.)

그 현상은 다음 날이면 없어지는 것이니 전혀 신경 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처음에 근육 운동을 시작하면 일시적으로 근육이 조금 빨리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지방이 빠지는 속도보다 근육이 자라는 속도가 빨라서 근육이 부쩍 커지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꾸준히 운동하시면 근육 커지는 것은 벽에 부딪히고, 점차 지방이 소모되면서 근육이 점차 슬림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그래도 불안하다면, 운동을 하는 방법도 조절해 주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근육 운동의 기본은 근육에 부하를 주어 크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보다 중량을 조금 줄이고 반복 횟수를 늘리면, 근육이 커지는 것보다는 길고 예쁜 모양으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근육이 너무 커서 근육 운동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여성분들, 절대 걱정하지 마세요.

일반인 여자 분들이 다이어트와 병행하는 근육 운동으로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만큼의 근육이 절대 만들어 질 수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편안히 근육 운동하세요.


마지막으로 사진 두 장 올리겠습니다.
2010년 미스터앤미즈코리아선발대회 여자 보디피트니스부문 우승 및 그 외 다수의 경기에서 우승하신 박수희 선수의 사진입니다.
  

 

왼쪽 것은 시합 때의 모습입니다. 정말 대단하시죠? 오른쪽은 평소 운동하시는 모습입니다.

우락부락해 보이시나요? 제 눈엔 그냥 날씬하게 예쁜 모습이시네요.


이렇게 직업적으로 운동하시는 분들도 오일 지우고, 조명이 없으면 근육이 그리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 근육 안에는 지방은 거의 없겠죠?

 

 

 다이어트/운동 관련 포스팅

 어떻게 하면 근육량이 늘어날까? - 근육운동의 기본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구분 및 효과

 다이어트에 최고 효과 좋은 운동 – 버피 운동

 대한민국은 유산소 운동 공화국? 근육 운동의 중요성

 다이어트, 성공할려면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다이어트 시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Posted by 쭈니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읽다보면 되게 짜증난다... 여자들도 남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사람도 있고 적은 사람도 있는데 무조건 에스트로겐만 많이 분비된다 하네..
    게다가 운동하려는 사람한테 오히려 부정적인 생각만 심어줘서 마음에 안든다. ㅉㅉ

    2017.01.02 03:14 [ ADDR : EDIT/ DEL : REPLY ]
  2. 팩트만 말하는 애우

    위 댓글님 차별하는게 아니라 진짜로 여자들 테스토스테론 많이 나와봤자 남자의 20프로도 안 나와요...폄하하는게 아니라 그냥 남녀차이라구요. 그리고 뭐가 부정적인 생각을 심어줘요? 설명 간결하고 좋더만...
    소유도 데드리프트 60kg하는데 그렇게 살쪄보이지 않아요.

    2017.02.20 18:20 [ ADDR : EDIT/ DEL : REPLY ]
  3. 닥쳐못생긴년

    응~ 어딜봐서 부정적인지 모르겠지만 팩폭에 부들거리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노

    2017.03.22 23:46 [ ADDR : EDIT/ DEL : REPLY ]
  4. ㅎㅇ

    여자 모태 근육이라 운동안해도 탄탄한몸매라 다들 운동하세요..?이러는데..몸무게는 보통이고.. 몸매 이쁘다는데 여리여리가 워너비라 살빼는중.. 내가 좋아했던 남자들 다 자그마한 여자 좋아하길래ㅋ..

    2017.04.28 13:13 [ ADDR : EDIT/ DEL : REPLY ]
    • ㅎㅇ

      뚱뚱한것도 아닌데 튼튼해보인다, 건강해보인다ㅜㅜ 아이유 케이처럼 되고싶어요..

      2017.04.28 13:17 [ ADDR : EDIT/ DEL ]
  5. ㅋㅋㅋ

    링크는 달아놓고 팩트 드립쳐야지 뇌피셜글 적어놓은거에 짜증내는 인간이나 거기에 화나서 팩폭드립치는 인간이나 도찐개찐.

    2017.10.03 09:2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