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당뇨,고혈압

커피, 당뇨 예방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쭈니루 2013. 11. 10. 18:25
반응형

 커피와 당뇨 그리고 혈당


얼마 전커피의 효능과 건강 그리고 주의할 점 이라는 포스팅을 하면서...

커피가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나름, 당뇨 관련 포스팅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조사를 안해 볼 수 없었습니다.

많은 자료는 없었지만, 조사한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포스팅에서 의미하는 '커피'는 프림이나 설탕 등의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는 순수한 커피를 의미합니다.

믹스커피 등은 커피 이외의 첨가물이 많아, 건강에 좋은 점보다 안좋은 점이 더 많으므로 이 포스팅에서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카페인은 당뇨에 매우 안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이 포도당 대사를 저해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혈당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 커피는 당뇨병을 예방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호주 시드니 대한 연구팀은 1966 ~ 2009년 사이 총 45만명 이상이 참여한 연구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에 커피를 한 잔씩 더 마실 때 마다 당뇨병 발병 위험이 7%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디카페인 커피의 경우, 하루 3 ~ 4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들은 당뇨병 위험이 36%나 낮았다고 보고합니다.
차의 경우도 매일 3 ~ 4잔 이상 계속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15% 낮게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디카페인 커피에서도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카페인이 아닌 다른 성분, 마그네슘 또는 리그난, 클로로겐산 등의 항산화 물질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식후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도록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 커피 원두

 

또한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홉반댐 박사팀의 연구 결과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커피를 한 잔도 안먹는 사람이 2형 당뇨에 걸릴 확률이 100%로 보고,
1잔        : 87%
2 ~ 3잔  : 58%
4잔 이상 : 53%
로 떨어진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진 역시 폴리페놀과 클로로겐산의 영향으로 분석했습니다.

 


 

일본 나고야 대학의 호리오 후미히코 박사 역시 커피와 당뇨의 연관성을 연구했습니다.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동일한 조건에 한 그룹은 커피를 다른 그룹은 물을 계속 주었는데요.
그 결과 커피를 먹은 그룹은 혈당이 올라가지 않고 인슐린 민감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방간이 개선되고 염증성 지방인 사이토킨도 감소되는 것으로 연구되었는데요, 어떤 성분이 이런 효과를 나타내었는지는 아직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당뇨 커피

 

커피에서 혈당 조절 물질을 추출해 낸 연구팀도 있습니다.


 

미국 펜실베니아 스크랜턴 대학의 조 빈슨 박사는 커피콩에서 클로로겐산(Chlorotenic acid) 혈당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커피 추출물을 100mg, 200mg, 300mg, 400mg 씩 물과 섞어 캡슐에 넣은 것을 체중과 혈당이 정상인 남녀 30명에게 투여한 후 혈당을 측정한 결과 투여 단위가 높을수록 혈당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400mg을 투여했을 때 혈당감소 효과가 가장 컸다고 연구팀은 말했습니다.

 

이 클로로겐산은 과일과 채소에도 들어있는 경우가 있지만, 커피콩에 가장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 아이스 커피


이처럼 커피가 당뇨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많은 커피를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몸에 많은 안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식약청은 카페인을 기준으로 하루에 3잔 이내의 커피를 드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조금 더 드셔야겠다는 분들, 특히 임신성 당뇨이신 분들은 카페인을 인위적으로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를 구비하셔서 적당량 더 드시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스카페 디카페인 커피 << 링크

 

 

 당뇨 관련 포스팅

 당뇨, 식사 전 단백질 섭취, 식후 혈당을 낮추어 준다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아연 부족,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2형 당뇨에 꼭 필요한 영양소 - GTF 크롬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혈당은 왜 올라가는 것일까?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병의 발병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