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들의 음료 – 식초의 효능


최근에 다른 쪽 조사를 좀 해보다가 우연히 식초의 효능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몸에 좋은 식품이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식초의 효능에 대해 조금 알아볼까 합니다.


 식초란?


단순당을 가진 과일, 복합질을 가진 곡류 또는 알코올이 들어있는 주류 등을 원료로 하여 아세트산을 생성하는 미생물로 발효시켜 만든 산성의 음료식품을 말합니다.


이는 양초식초를 말하는 것이며, 화학적으로 초산을 생성하거나 함유하여 만든 빙초산 등의 합성식초도 존재합니다.

 

매우 당연하게도 우리가 알아볼 식초는 미생물로 발효시킨 양초식초입니다.

 

식초의 효능


식초의 종류


인간의 가장 오래된 감미료라고 할 정도로 전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예부터 식초를 만들어 먹어 왔었습니다. 그 만큼 각 지역의 풍토나 생산 농작물의 다양함에 따라 식초의 종류도 많습니다.


사과주스를 주원료로 한 미국의 사과식초, 포도주가 많이 나는 프랑스의 포도식초, 맥주의 본고장인 독일의 맥아식초, 술 찌꺼기를 재료로 한 일본의 청주식초, 현미를 주원료로 하는 한국의 현미식초 등 그 종류는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이렇게 식초의 종류가 많은 만큼, 그 효능도 각각 조금씩 다르지만, 오늘 우리는 ‘식초’라는 기본 식품이 가진 공통적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초의 제작 방법


일반적인 식초의 제작 방법은,
당질 또는 전분질을 가진 과일이나 곡류, 그 외의 식품에 효모를 추가하여 알코올로 만든 후, 다시 초산균을 주입하여 알코올을 초산(acetic acid)으로 변화시킨 후 숙성을 시켜 만들게 됩니다.
이 때 생기는 초산 막을 제거하기 위해 담긴 병을 흔들거나 가볍게 열을 가하는 등 지역에 따라 각각의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식초의 효능


식초의 효능

 

피로회복


사람이 피로 또는 근육통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가 각 근육 또는 장기에 쌓이는 젖산 때문입니다.
식초는 이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회복에 매우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살균 효과


식초는 상당히 높은 살균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회 등 날음식을 먹을 때 식초를 함께 먹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식초만 먹었을 때도 이 효과는 유지되어서 장내의 유해 세균의 번식을 억제시켜 줍니다.

 

해독 작용 및 숙취 제거


간에서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간 건강 자체를 돕는 것을 물론이며, 체내 독소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혈관 자정 작용


식초는 피를 많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특히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을 높여, 신체 각 부위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빈혈을 예방합니다.

 

노화 방지


식초를 먹으면, 체내에서 회춘호르몬이라고 불리는 파로틴이라는 호르몬의 생성이 왕성해 집니다.

이 파로틴은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켜, 노화를 방지합니다.
그리고, 식초 자체는 산성을 띄지만, 체내로 들어가면 알칼리성으로 변화됩니다. 이는 육류섭취로 산성화된 신체를 알칼리성으로 변화시켜,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게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식초는 체내의 칼슘 흡착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이는 뼈의 질량을 증가시키게 되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골절의 확률을 떨어뜨려 줍니다.

 

면역력 증강


식초에는 몸에 좋은 유기산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이 병원균에 대항하는 힘을 높여줍니다. 특히 현미 식초에는 다양하면서도 풍부한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장 건강


앞선 살균효과의 연장선 상에 있는 의미로써, 장내 유해균 의 증식을 억제하여, 장 건강을 강화합니다. 특히 변비나 설사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집니다.

 

섭취 방법


식사 후 커피컵 정도의 잔에 1/5는 식초를, 나머지는 깨끗한 물을 섞어서 마시면 됩니다. 만약 속이 거북하신 분들은 식초의 농도를 더 줄이고, 천천히 그 양을 늘려 가시면 됩니다.

 

 

식초가 분해되면 알칼리성으로 변화한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식초 자체는 산성을 띄므로 식초를 빈속에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식초로 머리를 감거나 피부에 바르시는 것 역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의 효능 신선

 

 

고대로부터 인간이 먹어온 식초는 그 효능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혹자는 신선이 그려진 모든 그림에 함께 그려져 있는 호리병이 술이 아니라 식초를 든 병이라고까지 이야기 합니다.
모든 것이 과하면 좋지 않듯이 식초 또한 너무 과량을 드시지 않고, 적당량을 챙겨 드신다면, 다른 노력들과 더하여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식초와 그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쭈니루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