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여자가 남자보다 살이 잘 찌는 이유 (다이어트 어려운 이유)

쭈니루 2014. 10. 10. 07:29
반응형

 여자가 남자보다 살이 잘 찌는 이유


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를 하십니다. 지방이 없이 날씬한 몸매가 현대의 미의 기준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다이어트가 참 어렵습니다.

 

게다가, 여성분들을 짜증나게 하는 이유가, 똑같이, 아니, 더 많이 먹음에도 불구하고 남자들은 살이 잘 찌지 않는다는 것일 텐데요. 여기에는 태초로부터 남자는 사냥을 위해 날렵하고 힘이 강해야 하며, 여자는 임신과 출산에 관련하여 에너지를 비축해 두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역할의 분담이나 특히 임신을 위해 미리 에너지를 비축해 둘 필요가 없어진 현재는 여성분들도 굳이 지방을 축적해 놓을 필요가 없어졌죠. 그래서 오늘은 남자가 여자보다 살이 안 찌고 잘빠진 원인을 확인해 보고, 여자들도 살이 안 찌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근육량의 차이

 

위에서 말했다시피, 남자, , 인류의 수컷은, 종족의 생존을 위해, 다른 동물을 사냥하도록 진화하여 왔습니다. , 빠르고 날렵해야 하며, 동시에 힘은 쎄어야 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지방은 잘 축적되지 않으면서 근육은 발달되도록 유전자가 변화한 것입니다. 이러한 작용을 하는 것이 남성호르몬이죠.

 

이렇게 근육량이 많아지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근육량이 많으니, 동일한 활동에 대해서 여자보다 활동대사량도 많아지게 됩니다. 또 하나 덧붙이자면, 실제로 활동량 자체도 여자보다는 남자가 많은 것이 보편적입니다.

 

당연히, 더 많은 양을 먹어도, 살로 가지 않고, 대사량으로 소모되기 때문에 살이 잘 찌지 않는 것입니다.

  


식습관의 차이

 

, 근본적으로는 남자가 근육량이 많아져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 얘기가 됩니다만, 남자들은 근육량이 늘어나야 하기 때문에 여자분들에 비해 '단백질'을 좋아합니다. 반대로 여자분들은 '탄수화물'을 비교적 더 좋아하게 진화되어 왔습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남자분들은 보통, 치킨이나 삼겹살 등의 육류를 간식으로 먹게 되죠. 여자분들은 케잌이나 떡볶이 등의 탄수화물이 주로 이루어진 음식을 더 좋아합니다.

실제로, 단백질은 거의 살로 변화하지 않는 반면, 필요량 이상의 탄수화물은 예외없이 살로 가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고기를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 피하지방을 생성하는 것은 거의 탄수화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식습관의 차이가 근육량과 지방의 생성의 차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붉은 육류에는 상당 비율의 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남성들 쪽이 내장지방이 쌓이는 비율은 더 높지만, 근육량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조금만 운동을 해도 금새 빠질 수 있는 원천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해야 할 것

 

, 남자들이 왜 더 많이 먹고도, 살이 덜 찌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은 근육량의 차이가 남녀의 지방의 축적 정도를 결정한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그 정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섭취되는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셔야 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잉여의 탄수화물은 지방축적의 직접적 원인이 되며, 저단백식으로 인해 근육량이 증가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게 됩니다.

물론, 과도한 붉은 육류는 포함된 포화지방으로 인해 심혈관계 질병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지방이 덜 포함된 단백질, 달걀흰자, 등 푸른 생선, 콩 등의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아무리 단백질을 많이 먹더라도, 충분한 근육운동이 없으면, 근육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근육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상처를 받아야, 몸이 근육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근육을 증가시킵니다.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고 싶으신가요? 단지 음식물을 적게 먹는 다이어트로는 절대 체질이 변화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근육량을 만들고, 그 근육으로 활발히 활동을 한다면, 섭취되는 에너지를 충분히 소모해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 한 시간의 노력으로 건강하고 날씬하고 탄력 있는 예쁜 몸을 만들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할 만 하지 않나요?

 

혹시, 근육이 너무 커질까 걱정되세요? 여자가 근육 운동을 하면 근육이 커질까? ☜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다이어트, 성공할려면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다이어트 시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대한민국은 유산소 운동 공화국? 근육 운동의 중요성

 똥뱃살 빼는 방법 - 내장지방 (복부비만) 제거 방법

 다이어트, 기본을 알고 시작하자

 굶으면서 하는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