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원푸드 다이어트의 방법과 부작용

쭈니루 2014. 7. 9. 09:00
반응형

 원푸드 다이어트의 위험성


외모와 건강 두 가지 목적에 의해 다이어트에 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당연히 다이어트에 관한 방법도 수없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주목 받고, 가장 다양한 방법이 개발된 것이 원푸드 다이어트 입니다.


특히 연예인들이 사용하는 다이어트 중 원푸드 다이어트가 상당히 많아 여성분들의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푸드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One Food Diet) 란,
말 그대로 하나의 음식만을 먹어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입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고구마 다이어트, 계란 다이어트, 감자 다이어트, 두부 다이어트, 바나나 다이어트, 뻥튀기 다이어트 등 하나의 음식물 또는 몇 가지의 음식물을 선택하여 허기를 느낄 때 해당 음식만을 먹어 살을 빼는 방법인 것입니다.
또는 특정 종류의 음식물만을 먹거나, 특정 종류의 영양소를 배제한 덴마크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등도 넓은 의미의 원푸드 다이어트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두부 원푸드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의 장점은,

 


일단 수행하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허기가 지면, 그냥 정해진 음식물을 먹으면 됩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의 식이요법이 먹는 양 자체를 제한하는 것이라면, 원푸드 다이어트는 정해진 음식물을 먹는 것에 대해서는 양에 대한 제한이 별로 없기 때문에 허기짐을 크게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도 다이어트, 즉 체중조절의 효과가 높다는 것입니다.
연예인 또는 광고에서 일주일에 몇 kg, 또는 한 달에 십 몇kg을 감량했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며, 중요한 것은 단지 광고가 아니라 실제로 감량한 예가 많아, 체중감량의 효과는 다분히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많은 여성분들이 원푸드 다이어트에 빠져드는 것이겠지요.

 

강민경 고구마 다이어트


그러나, 원푸드 다이어트는 건강에 너무 위험한 방법입니다.

 

지금부터는 이 포스팅의 목적, 원푸드 다이어트를 수행함에 있어 반드시 주의하셔야 하는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원푸드 다이어트의 궁극적으로 위험한 사항이 바로, 절대적으로 영양소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입니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5대 영양소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물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히 표현을 하지만, 탄수화물도 수백 가지 종류가 있으며, 지방도 수십 가지 형태가 존재하며, 단백질 역시 수많은 형태의 아미노산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무기질의 경우는 이보다 더 하여, 알려진 비타민만 수십 가지이며, 칼슘, 인, 나트륨, 셀레늄, 크롬 등등... 수백 수천 가지의 미량원소들을 우리 몸은 필요로 합니다.


이 중에는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있는 것도 있고, 다른 영양소로 대체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것은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며, 다른 영양소로 대체가 불가능한 필수요소들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의 방법인, 한 가지 또는 몇 가지의 음식물만을 먹게 되면, 이 수 많은 영양소 중에 일부분만을 섭취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신체는 당연히 모자란 영양소의 가지 수만큼 문제를 발생하게 됩니다.
오랫동안 한가지 음식만을 먹었을 경우, 탈모, 불면증, 저혈압, 빈혈, 무력감, 골다공증 등의 건강 이상 징후가 나타나게 되며, 여성의 경우 월경을 하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원푸드 다이어트의 문제점은...


 

기본적으로 요요현상을 안고 가는 방법이라는 입니다.

즉, 해당 방법으로 현재는 체중이 감량했더라도 반드시 다시 살이 찌게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도 누차 말씀을 드렸지만, 우리 인체는 놀라운 존재입니다.

환경의 변화, 특히 생명이 위험해 지는 상황에 대해 매우 신속히, 매우 적절한 형태로 반응합니다.
 
만약 제가 고구마 다이어트를 시작하여 꾸준히 고구마만 먹게 된다면, 고구마에 들어있는 영양소 이외의 것은 섭취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그러면 제 몸은 이 상태를, 제대로 먹지 못하는 상태로 인지하게 됩니다. 저의 대뇌는 다이어트를 위해 의도적으로 고구마만 먹는 것이지만, 제 몸은 그냥 고구마 이외에는 먹을 것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하여 제 몸은 영양소를 축척하는 형태로 체질을 변화시킵니다. 언제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있을지 알 수 없으므로, 당장 꼭 필요한 영양소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저장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지금 당장은 살이 찌지 않습니다. 


왜냐?


영양소가 부족한 상태니 저장을 하고 싶지만, 지방으로 저장하는 것 역시 여러가지 영양소들이 복합적으로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런데 살이 찌는데 필요한 영양소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입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제외하고는 다른 영양소는 당장 쓸 것조차도 없는 것이지요.


 

지방을 만들고 싶고, 일부분의 영양소는 넘쳐나지만, 일부분의 영양소가 극도로 모자라 살이 찌는 않는... 오히려 지방을 분해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꺼내 써야 하는 몸...
즉, 살이 찌고는 싶으나, 살이 찔 수가 없는 상태의 몸... 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전 고구마 다이어트를 계속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고구마만 먹는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영양불균형을 넘어... 죽으니까요...

 

목적한 체중감량을 이루었든, 아니면 심각한 영양결핍으로 쓰러졌건, 아니면 걍 고구마가 물려서 포기했건, 저는 결국 다시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됩니다.

 

문제는 제 몸은 이미 살이 찌고 싶어 미친듯한 상태인 것입니다. 단지 영양소가 없어 못!!찌고 있을 뿐입니다.
이 상태에서 살이 찌는데 필요한 영양소들이 섭취되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영양소가 부족하여, 근육을 만들기는커녕,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꺼내기 위해 근육을 마구 분해하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기초대사량 역시 급격히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같은 양을 먹어도 소모하는 대사량이 훨씬 적어진 상태인 것이지요.....


 

미친 듯이 살이 찝니다. 게다가 체질은 이전보다 더 살이 잘 찌는 상태가 되어있습니다.

섭취된 에너지를 소모할 근육도 없습니다.
영양겹핍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할 수도 없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독


 

연예인들이 원푸드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는 소식은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만, 이는 회사차원에서 전문가를 통해 영양균형을 맞춘 식단과 기간을 정확히 맞추어 실행하였고, 이후에도 꾸준히 관리한 결과입니다.


살이 잘 빠진다고 아무런 지식 없이 덮어놓고 한가지 음식만을 먹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실패 확률 또한 매우 높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가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는 양날의 칼로써 빠른 효과를 위해 자신의 건강을 담보하는 방법입니다.


반드시 빠른 다이어트가 필요한 경우, 최소한의 영양소를 맞추어 식단을 구성하여, 짧은 기간 (최대 2주) 동안에만 사용하시길 바라며, 목표한 체중감량을 이루신 이후에는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유,무산소 운동으로 건강하게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굶으면서 하는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다이어트 시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다이어트의 적, 내장지방/피하지방을 파헤치자

 아침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여자가 남자보다 살이 잘 찌는 이유 (다이어트 어려운 이유)

 다이어트 대세? 바질씨앗, 렌틸콩, 치아씨드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