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건강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 대세? 바질씨앗, 렌틸콩, 치아씨드에 대해 알아보자

쭈니루 2014. 9. 17. 20:28
반응형

 바질씨앗 렌틸콩 치아씨드 비교


최근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분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 씨앗 다이어트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질씨앗, 렌틸콩, 치아씨드의 세가지 입니다.

 

도대체 이 녀석들이 어떤 녀석들이며, 각각의 효능을 알아보고, 간단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특징


바질씨앗 


동아시아가 원산지인 '바질'이라는 허브 종류 식물의 씨앗입니다.

씨앗의 주위를 섬유질이 풍부한 막이 둘러싸고 있으며, 이 막이 수분을 흡수하면, 마른 상태의 30 ~ 40배까지 부피가 커집니다. 이 특징이 소량의 섭취만으로도 포만감을 일으켜 다이어트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변비에도 매우 효과가 있는 점입니다.

또한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미량 원소가 들어있어 몸의 대사작용에 매우 좋으며, 해독효과도 매우 뛰어납니다.

 

렌틸콩 


유럽 남부, 지중해 연안 지역이 원산지인 콩과 식물의 씨앗. 작은 렌즈 모양으로 생겨 '렌즈콩'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수 이효리씨에 의해 널리 알려져 '이효리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는군요.

콩 종류임을 증명하듯, 매우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들어있으며, 엽산, 비타민,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량원소들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식이섬유도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는 건강 음식입니다.

 

치아씨드 


중남미가 원산지인 '치아'라는 민트 계열 식물의 씨앗. 고대 아즈텍족이 주식으로 사용하던 식품이라고 하는군요.

바질씨앗과 비슷하게, 씨앗의 주위를 섬유질로 이루어진 막으로 둘러싸여, 물에 닿으면 10배 정도 부피가 증가합니다.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미량원소들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대표적 항산화물질인 토코페롤도 상당량 들어있습니다.


■ 섭취 방법

 

바질씨앗이나 치아씨드의 경우, 직접 드시는 경우에는 적당량 (바질씨앗의 경우, 한 숟가락, 치아씨드는 두 숟가락 정도)을 물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물에 약간 불려서 드셔도 됩니다.

샐러드에 비슷한 양을 섞어 함께 드시는 방법도 있으며, 갈아서 쥬스 등에 넣어 드시면 됩니다.

 

렌틸콩은 일반적으로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서 지으면 됩니다. 렌틸콩만 따로 삶아 드시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구요. 다른 반찬 (볶음류) 등에 함께 넣거나, 카레 등에 넣으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겠네요.


홍보배너링크


■ 주의할 점

 

 

바질씨앗이나 치아씨드의 경우, 임산부가 섭취하면 체내 수분을 과도하게 빼앗겨 자궁수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유 중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의 이유 때문에 섭취를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고 바질씨앗이나 치아씨드만 드시는 경우에는, 씨앗이 위 안의 물을 흡수해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한 물을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 간단 비교

 

일단 맛은 렌틸콩이 가장 낫습니다. 바질씨앗이나 치아씨드의 경우 별다른 맛이 없는 반면 렌틸콩은 콩 특유의 고소한 맛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것이 영양소가 더 많이 들었고, 해독 능력이 뛰어나냐 하는 것은 직접 비교는 어렵습니다만, 일단 단백질이나 아미노산을 포함한 미량원소의 함유량은 렌틸콩이 가장 높습니다, 반대로 렌틸콩이 다른 두 씨앗에 비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는 섭취량에 조금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바질씨앗이 물을 흡수하여 부피가 커지는 양이 가장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포만감을 주는 효과는 가장 뛰어나지만, 그 만큼 많은 물을 먹어야 한다는 것은 약간 부담을 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바질씨앗이나 치아씨드를 물에 불려 드시는 방법을 쓰시기도 하는데이럴 경우 마치 개구리알과 같은 외견이 거북스러운 분들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가격은 1kg 기준으로 렌틸콩이 4,000원 안팎으로 가장 낮고, 치아씨드가 6,000원 정도, 바질씨앗이 40,000원 내외로 가장 높았습니다.

2014 9월 시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변동될 수 있으니, 따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것이 더 몸에 좋다 나쁘다고 필자가 딱 정해 드릴 수는 없습니다사실 세 씨앗 모두 건강에는 매우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굳이 나누자면풍부한 영양소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렌틸콩을 선택하시면 되고당장에 섭취되는 칼로리를 제한하시고 싶으신 분은 바질씨앗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듯 하기는 하지만필자의 생각에는 어느 한가지를 선택하시기 보다는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건강하게 살빼기를 위한 다이어트 10계명

 다이어트에 최고 효과 좋은 운동 – 버피 운동

 도대체 내 살은 왜 안빠지는 걸까 - 다이어트 실패 이유

 [다이어트 웹툰] 필독!!! '다이어터'

 굶으면서 하는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요요 걱정 없는 성공 다이어트 - 606 수면 다이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