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도대체 내 살은 왜 안빠지는 걸까 - 다이어트 실패 이유

쭈니루 2014. 7. 10. 09:00
반응형

 다이어트 실패 이유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여성들은, 거의 평생을 다이어트와의 전쟁을 이끌어 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자신의 원하는 체중과 몸매를 꾸준히 유지한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도대체 왜 다이어트는 실패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유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형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살이 아예 안 빠지거나 또는 살이 빠지더라도 요요 현상이 오거나 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씩 살펴 볼까요?

 

 

'나는 식이조절도 하고 있고,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살이 전혀 안 빠져.'

 

 

의 경우 입니다.


나름 먹고 싶은 거 참아가며, 귀찮은 거 운동해 가며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도대체 왜 살이 안 빠지는 걸까요?


 

 

혹시, 식사는 적게 드시고, 다른 것들로 충분한 칼로리를 채우시는 건 아닌가요?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조절해서 아주 적은 양을 드시는 분들 중... 

간식으로 모자란 칼로리를 충분히 채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여자분들은 달콤한 케이크, 초코릿 또는 매우 단맛이 나는 음료 (캬라멜 마끼아또? 맞나요?) 등을 자주 드십니다.


이런 음식들은 매우 적은 양으로도 높은 칼로리 수치를 자랑하며, 특히나 흡수 속도가 매우 높아, 대사 에너지로 사용하기 전에 지방으로 축적되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칼로리만 계산하세요? 이젠 GI지수를 알고 갑시다  포스트 보기

건강을 위협하는 나쁜 습관 - 탄수화물 중독  포스트 보기


게다가 오히려 식사량을 줄여 놓으셨기 때문에, 허기짐으로 인해 이런 음식들에 대한 유혹을 참지 못하시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뷔페나 외식 같은 경우, 그 동안 못 먹었던 것이 폭발하여 자제력을 잃고 과식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라리, 칼로리는 조금 더 높더라도, 흡수 속도가 느린 현미밥과 필수영양소가 들어있는 반찬 등으로, 규칙적이고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시고, 이런 고당분/고탄수화물 간식을 줄이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훨씬 좋습니다.

 

 

간식을 드시더라도, 입에 단 고당분/고탄수화물 음식 보다는 아몬드나 약간의 토마토 또는 과일, 괜찮으신 분은 달걀 등을 드시면, 허기짐도 면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혹시, 다이어트에 좋다고, 또는 칼로리가 낮다고 마음 놓고 많이 드시지는 않으셨나요?

 

 

다이어트를 위해 이것 저것 공부를 합니다. 다이어트에 어떤 음식은 좋고, 어떤 음식은 나쁘다더라... 알아보시지요.


근데,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만 나오면 무턱대고 편하게 드시는 분이 있으십니다.

그게 좋다고 해서 챙겨 드시는 건지... 아니면 다른 거 못 먹는 스트레스는 푸시는 것인진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진짜 웬만큼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는 음식이 있긴 합니다. 채소나 해조류 같은 것을 말이지요.


문제는 이런 진짜 많이 먹어도 되는 음식이 아니라, 적당히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많이 먹으면 결국 살이 찌는 음식들... 아몬드, 닭가슴살 등등...

 

 

이런 음식들은 마구 드시는 것은, 그냥 다른 음식을 못 먹는 스트레스 + 왜 이것만 먹나에 대한 스트레스 + 그런데 왜 안 삐지냐에 대한 스트레스의 3중고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냥, 다른 먹고 싶은 걸 조금 드시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 번째, 혹시, 운동하는 시간에만 운동을 하시고, 다른 때는 거의 움직임이 없는 편은 아니신가요?

 

 

매일 헬스장에 가셔서 1시간 러닝머신을 뛰시고 오시나요?

 

그런데, 헬스장에 갔을 때 이 외에는 거의 안 움직이시는 분이 있습니다.


회사에선 앉아서 일을 하고, 집에 와서는 딱 누워서 TV만 보고...

그러다가 운동시간에만 억지로 일어나 운동하러 갔다 와서는 다시 꼼짝도 안 하시지는 않나요?


이런 분들은 100에 90은 운동하러 가서도 전력을 다해 운동하지 않습니다.

그저 어슬렁어슬렁 런닝머신 위에서 최대 시속 5km로 30분 ~ 1시간 걷다가 오시는 분이 대부분입니다.


이건 그냥 '운동을 하러 갔다가 온' 거지, '운동을 한' 게 아닙니다.

 

 

그리고, 이렇게 꾸준히 헬스장에 다니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평소에 얼마나 움직이냐 하는 것입니다.


계단을 걸어서 올라가고, 점심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을 하고, 버스 1 ~ 2 정거장 정도는 걸어서 이동하고...

이런 생활 속에 활동들은 움직임으로 인한 칼로리 소모뿐 아니라, 각 신체 각 기관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대사량을 훨씬 높여 줍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싶으시다면, '귀찮음' 이라는 것을 버리시고 최대한 많이 움직이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번엔... 


 

 '나는 다이어트를 할 때는 살이 빠지긴 해. 근데 왜 금방 다시 찌지?"

 

 

의 경우는 어떨까요?


다이어트를 할 때는 살이 쪽쪽 빠지긴 하는데...

돌아서면 금방 예전 몸무게로 돌아가거나 또는 더 찌게 되는 요요 현상이 오는 경우는 어떤 이유일까요?

 

 

혹시, 아주 적게 먹거나, 한정된 음식물을 섭취하는 방법으로 살을 빼시지는 않으셨나요?

 

 

이런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면, 살이 찔 영양소가 부족하니, 당연히 살은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몸은 영양소가 부족하니 영양소를 저장하는 형태로 변경되어 갑니다.

굶으면서 하는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포스트 보기

아침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포스트 보기

 

 

다이어트를 그만두면, 혹시나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할까 봐... 몸 입장에서 보면, 다시 못 먹는 일이 생길까 봐...

필사적으로 다시 살을 찌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적게 먹거나, 특정의 음식을 먹는 다이어트는 당연히 요요 현상이 올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또다른, 혹시, 너무 유산소 운동만을 하시지는 않으셨나요?

 

 

아침 눈뜨자 마자 빈속에 공원 달리기, 저녁은 거의 안 먹고 헬스장 가서 런닝머신과 스텝퍼를 2시간... 이렇게 악착같이 유산소 운동을 하시지는 않으셨나요?


살을 빼기 위해, 체중을 위해, 이렇게 혹독한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혹독한 유산소 운동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지방을 분해해서 이용합니다.


당연히 살은 빠집니다. 그것도 쭉~쭉~ 


문제는!! 그 동안 근육도 같이 빠집니다. 쭉~ 쭉~

다이어트, 성공할려면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포스트 보기

다이어트 시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포스트 보기

 

 

근육이 줄어들면 그 만큼 기초대사량이 줄어듭니다.

바꿔 말하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가장 유의하셔야 할 것 중 하나가 근손실입니다.

적당한 근육운동으로 근육량을 유지해 주시면서 유산소운동을 해야 근손실을 초대한 막을 수가 있습니다.

 


단, 안 먹고 하는 근육운동 역시, 근손실이 일어나니, 양질의 단백질도 충분히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세 번째, 혹시, 목표한 체중에 도달하면, 다이어트를 똑! 끊어버리시는 것은 아닌가요?

 

 

강력한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하여 살을 빼셨지만...

체중계의 바늘이 목표점에 도달하는 순간, '아 다이어트 끝!' 이라며, 운동은 안하고 먹고 싶은 데로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인체의 신비함 중 하나가 항상성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기억하고 있으면서, 가능하면 그 상태를 유지 할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급격히 짧은 기간의 다이어트로 체중을 줄여버리면, 몸은 기억하고 있는 예전의 몸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상황에서 다이어트를 '종료!' 해버리시고, 예전처럼의 생활로 바로 되돌아 가시면, 당연히 체중은 다이어트 시작 전의 상태로 금새 되돌아가 버리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잠시 살을 빼기 위해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 평생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목표한 체중에 도달하였더라도, 적당한 식이조절과 운동이 병행이 되어야 그 결과를 꾸준히 유지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를 큰 덩어리로 뭉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시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살이 안 빠지는 이유는...

1) 스스로는 식이조절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충분한 칼로리를, 그것도 몸에 더 안좋은 형태로 섭취한다.

2) 스스로는 운동을 한다고 하지만, 사실은 먹는 것을 충분히 태워낼 만큼의 활동량이 부족하다.


요요 현상이 오는 이유는...

1) 너무 적게 먹거나, 특정 영양소만 섭취하는 식이로 인해, 살이 더 잘찌는 체질로 바뀐다.

2) 과도한 유산소 운동으로 인한 근손실로, 살이 더 잘찌는 체질로 바뀐다.

3) 급격한 다이어트 후, 다이어트를 끝내버리면, 몸은 예전 몸으로 되돌아가 버린다.

 

 

죄송합니다만, 여기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조금 보태겠습니다.

기분 나쁘시더라도, 자신의 건강을 위한 조언이라고 생각하시고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살이 안 빠지시는 분들... 


'난 살이 잘 찌는 체질이야.' 등의 생각으로 자신을 합리화 시키지 마십시오.

체질이 어떻든 간에, 유전자가 어떻든 간에, 먹는 양보다 움직이는 양이 많으면... 살은 빠집니다.

3 - 5 = -2

너무 간단한 계산입니다.


3 - 5 + 3 = 1

어디선가 한 가지 이상은 반드시, 저 + 3 에 해당하는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자신의 생활을 꼼꼼히 되돌아 보시어,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시는 건지 찾아낸 후,

그 잘못된 습관을 고치시면 반드시 다이어트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이 오시는 분들...
너무 급하게 다이어트를 하시기 때문입니다.

너무 급하게 체중을 줄이려고 하시다 보니, 건강하지만 느린 방법은 버리시고, 몸에 나쁜 빠른 방법을 택하시는 겁니다. 그러니 몸은 상하고, 그 결과로 몸은 다시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급하고 힘들게 다이어트를 하셨으니, 그 스트레스가 어마어마 하셨을 테고, 당연히 그것을 꾸준히 이어가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조금만 천천히 여유를 가지시고, 자신이 꾸준히 할 수 있는 수준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계속 하시면...
살은 조금 늦게 빠지겠지만, 요요 현상으로 다시 살이 찌는 일은 없으실 겁니다

 

 

너무 느긋하게 다이어트를 해서 다이어트 자체가 안 되는 것도, 너무 급하게 생각해서 안 좋은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해 요 요현상이 오는 것도, 한쪽으로 너무 치우쳐 발생하는 것입니다.


적당히 노력하고, 적당히 신경 쓰되, 너무 과하지 않은 선에서 조절하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 조언 하나,

절대로, 식사 때, 너무 적은 양을 드시지 마십시오.

살이 안 빠지는 쪽도, 요요 현상이 오는 쪽도, 그 이유의 한 가운데에는 비정상적이고 건강하지 않은 식단에 이유가 있습니다. 삼시 세끼, 적당한 밥과 건강한 반찬으로 된 식사를 하셔야, 허기짐에 의한 과도한 음식물의 섭취도, 영양 부족으로 인한 요요 현상도,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다이어트의 중단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침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포스트 보기

 

 

>> 요요 걱정없는 수면 다이어트 ☜ 링크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여자가 남자보다 살이 잘 찌는 이유 (다이어트 어려운 이유)

 다이어트와 건강의 적!! 야간 식이 증후군 (야식 증후군) 의 증상과 해결 방법

 다이어트의 성공은 습관 들이기다 - 글쓴이 성공 후기

 다이어트에 최고 효과 좋은 운동 – 버피 운동

 건강하게 살빼기를 위한 다이어트 10계명

 똥뱃살 빼는 방법 - 내장지방 (복부비만) 제거 방법

 다이어트 대세? 바질씨앗, 렌틸콩, 치아씨드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