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당뇨,고혈압

당뇨인이라면 자색 고구마가 조금은 더 낫다 (효능 분석)

쭈니루 2014. 2. 25. 21:42
반응형

 당뇨인이라면 자색 고구마가 더 낫다 


당뇨인으로 살아간다는 것, 무척이나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저 역시 아주 가까운 분이 오랫동안 당뇨와 함께 하시고, 잠깐이지만 저 역시 내당능 상태였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혈당 관리를 꽤 신경 써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인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압니다.


바로 먹고 싶은 걸 못먹는 것이지요.

 

모두가 그렇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입에 맛있으면, 몸에는 나쁜 경우가 많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당뇨에 나쁘니 먹지 말라는 것들 대부분이 참 맛있는 음식들입니다.

 

특히나, 당뇨인들이 가장 조심해야 하는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들 중에 참 맛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고구마 이지요.
그러나, 당뇨를 가지고 계신 분들 중 고구마를 드셔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우워~ 혈당을 장난 아니게 올립니다.

 

 

그래서 소개시켜 드릴 넘이 바로 자색 고구마 입니다.

 

 

당뇨 자색 고구마

 

제가 내당능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나름 관리를 하겠다고 알아보던 중, 고구마가 식이섬유도 많고, 흰쌀밥보다 낫다고 해서, 점심을 고구마를 먹었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 때 처음으로 산 고구마가 자색 고구마였습니다. 뭐 아무 생각 없이 밥 대신 2 ~ 3개 정도를 먹었었는데… 혈당이 잘 나오더군요.


‘아, 고구마가 좋긴 한가부다.’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자색고구마가 다 떨어지고 다시 사러 갔는데, 마침 자색고구마가 품절이더군요. 어쩔 수 없이 일반 고구마를 사 가지고 왔습니다.

 

다음날 점심을 역시나 고구마 2 ~ 3개를 먹었는데, 혈당이 엄청 올라가더군요. 그제서야 뭔가를 깨닫고 인터넷을 뒤져봤더니 자색 고구마가 당뇨에 좋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실제로 제 몸에 조금 실험을 해봤는데, 혈당을 올리는 정도가 확실히 달랐습니다.

그 이후로 일반 고구마는 쳐다보지도 않고 있습니다. 오직 자색고구마만... ㅎㅎ

 

 

그럼, 자색 고구마가 일반 고구마와 다른 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안토시아닌(Anthocyanin) 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포도에도 들어있어 포도를 보라색으로 나타나게 하는 녀석도 같은 녀석입니다.

 

일단, 이 안토시아닌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은 일반 고구마와 거의 흡사합니다.
그래서, 우선은 고구마가 가지는 효능을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고구마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식이섬유가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은 제가 다시 말씀 드리지 않아도 충분히 다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의 효능은 비타민C의 효능과 메가도스 용법  ☜ 포스트에서 상세히 알아보시면 됩니다.
비타민E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막을 유지시키는 등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클로로겐산도 항산화 작용을 하며,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요기까지는 일반적인 고구마를 포함한 효능이구요. 자색 고구마에만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로회복의 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비만억제와 대사증후군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항당뇨 기능이 있습니다. 어떠한 기작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2형 당뇨의 혈당 조절에 분명히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 자색 고구마 안토시아닌

 

과연, 일반 고구마에 비해 혈당이 확실히 덜 올라가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 하나,
혹시나, 자색 고구마가 당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지 다른 고구마에 비해 훨씬 덜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고구마를 좋아하시고, 고구마가 먹고 싶을 때, 가능하면 일반 고구마를 드시는 것 보다는 자색 고구마를 챙겨 드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 자색 고구마 구매 << 링크

 

 

 당뇨 관련 포스팅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당뇨, 운동 후에 혈당이 오히려 올라가는 이유

 혈당은 왜 올라가는 것일까?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병의 발병 이유)

 당뇨 의심된다면, 확진 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

 마그네슘, 당뇨를 예방한다 - 결핍 시 건강에 미치는 영향

 당뇨인들을 위한 혈당 조절 물질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