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건강 기타

감기란 무엇이며, 증상, 예방법, 치료법과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쭈니루 2014. 4. 19. 15:55
반응형

 감기 증상 예방법 치료법과 좋은음식


인간이 걸리는 가장 흔한 질병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감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감기에 의해 생명이 위험하지는 않지만, 가장 흔하게 걸리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며, 감기로 인해 심각한 2차 질병에 감염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오늘은 감기라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란,

 

바이러스(virus)에 의해 주로 호흡기 쪽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는 감염자의 호흡기에서 나오는 분비물 또는 기침이나 재채기 등에 의해 공기 중으로 뿌려진 바이러스가 비감여자의 호흡기로 흡수되어 전파가 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기의 증상

 

감기의 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재채기로부터 시작을 하며, 코 막힘, 콧물, 인후 통 등의 코와 관련된 증상과 기침으로 나타내는 기관지 증상 및 두통과 열을 동반하기도 하며, 드물게 근육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기의 치료

 

감기를 발병시키는 바이러스는 약 200종이 넘고 또한 수없이 돌연변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특정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를 발명 또는 발견한다고 해도 다른 종에 의한 감염에 대한 치료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게다가 아직 인류는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내지 못했기 때문에 감기의 근본적 치료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생겨난 말이 '감기는 약 먹으면 일주일, 안 먹으면 칠 일' 이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감기가 걸려서 병원에서 처방 받는 '감기약'은 '감기를 치료하는' 약이 아닌, 감기와 동반된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입니다. 콧물이 많이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약, 기침을 다스려 주는 약, 열을 내려주는 약이지 감기 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증상이 견딜 만 하다면, 감기약은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 그로 인한 손상으로 해당 기관에 2차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증상 완화 제를 챙겨 드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현대 의학에서도 감기의 궁극적 치료는 인체의 면역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므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제를 먹고, 적당한 체온을 유지시켜주며, 편안히 휴식을 취하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한의학 상에서의 감기의 치료는 어떨까요?

 

 

한의학에서는 감기를 다른 이름으로 '상한(傷寒)' 이라고 합니다. '차가운 기운에 상했다.' 라는 의미입니다. 이에 따라 한의학에서의 감기치료는 몸에 따뜻한 기운을 넣어주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감기 초기 콩나물국에 고춧가루를 듬뿍 타서 먹으면 낫는다는 것도 아주 틀린 말은 아닌 것입니다.

 

또한 양의학에서 호흡기 질환이라고 하듯이 한의학에서도 폐가 약해 감기에 걸린다고 보고 폐를 보하는 처방을 합니다. 면역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기운을 북돋아주는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그저 증상만 완화시켜주는 양의학에 비해서는 근본적 치료에 조금 더 가깝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감기의 예방

 

결국 양의학이나 한의학이나 감기에 대한 뾰족한 치료약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당연히 모든 질병이 그렇겠지만,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의 예방을 두 가지 측면에서 나누어 보자면, 

 

첫 번째는 감기 바이러스에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감기가 유행하는 환절기에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시로 손을 깨끗이 씻어 손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를 최소화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기가 유행하는 환절기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바이러스에 접촉이 되더라도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슬로우푸드를 먹도록 하며, 적당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는 근본적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한의학에서 감기에 처방하는 약에 포함되는 것 중 일반적으로 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생강, 계피, 무, 꿀, 대추, 칡 등이며 모과나 유자 등도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에 함께 먹거나 끓여서 차 형태로 드시면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 상한이라고 불리는 질병인 만큼, 냉한 기운을 가지거나 실제로 차가운 음식은 가능하면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나 돼지고기 등이 유명한 감기에 해로운 음식인데, 그 성질이 차가운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과는 풍부한 수분과 다양한 비타민을 가지고 있어 감기 예방에는 매우 좋으나, 그 성질이 차기 때문에 감기가 걸렸을 때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돼지고기 역시 그 기운이 찬데다가, 그 해독 능력이 감기약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특히 한약으로 된 감기약을 드시는 경우 돼지고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밀가루 역시 차가운 기운을 가진 음식이므로 밀가루로 된 모든 음식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가 걸렸을 시 주의할 점

 

첫 번째는 위에서도 말씀 드린 2차 질병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특정 부위의 증상이 매우 심해서 2차 질병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며, 감기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2차 질병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시면 심한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한 다른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을 배제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폐렴 등 초기 증상이 감기 증상과 비슷한 질병이 상당히 많으므로, 만약 감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감기가 아닌 다른 질병인 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제가 비타민C 메가도스(고용량으로 섭취하는 방법)를 수행한 지 4개월 쯤 되었습니다. 저도 어릴 적부터 감기에 잘 걸리는 편이었는데요. 비타민C 메가도스를 시작한 이후 감기에 한 번도 걸린 적이 없습니다. 물론 재채기 정도의 증상까지는 보인 적이 있습니다만, 그 이후로 진행된 적은 없습니다.

만약 감기에 잘 걸리시는 분들이라면 비타민C 메가도스 한 번 해보시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글쓴이의 비타민C 메가도스 용법 체험 후기 ☜ 포스팅 보러 가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