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인이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도 되나요?


전에도 이야기 했다시피 당뇨에 관련된 지식인 질문을 가끔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발견했습니다. '아버지가 당뇨이신데, 단백질 보충제를 드셔도 되나요?'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각 개인의 신체 건강 상황, 당뇨 진행 및 현재 상태, 운동의 여부, 보충제의 종류 등을 모두 고려하여야, 보충제 섭취의 가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인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해도 되는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설명 드려, 가부를 결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단백질 섭취는 기본적으로는 당뇨인에게 도움이 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하지만 하나의 예를 들어보면 당뇨, 식사 전 단백질 섭취, 식후 혈당을 낮추어 준다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면 됩니다. (참조 블로그에 나오는 우유 단백이 보충제에 들어가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참조 포스팅에서 식사 전 약간의 단백질 섭취는 식후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했었습니다. 이 정도의 단백질 보충제 섭취는 모든 당뇨인에게 도움이 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여기서 절대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게이너보충제가 아니라, '프로틴보충제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게이너보충제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일정 비율로 혼합되어 있는 것이며, '프로틴보충제는 거의 단백질로만 이루어져 있는 제품입니다아시다시피 당뇨의 혈당을 올리는 녀석이 바로 '탄수화물'이며특히나 거의 대부분의 게이너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인 '말토덱스트린'은 그 흡수속도가 매우 빨라혈당을 급속히 올리는 식품이므로 절대로 피하셔야 합니다.

게이너 보충제 (말토덱스트린) 의 위험, 부작용 ☜ 포스트 참조

 

 

그러면, 프로틴은 맘 놓고 드셔도 되는 것이냐?

기본적으로 단백질이 당뇨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은 설명 드렸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 보충제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제품 종류에 따라 상당히 많은 동물성 지방이 들어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동물성 지방이 제거된 순수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무엇이며, 종류는? 섭취 시 주의점  포스트 참조

위 참조 포스팅을 읽어보셨다면 나오는 내용이지만, 단백질(보충제)도 당연히 과량을 드시는 것은 부작용이 따라옵니다.

 

그렇다면, 당뇨인은 어느 정도의 단백질 보충제를 드셔야 할까요?

그것은 운동 - 특히, 근육운동을 얼마나 하시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당뇨라는 질환이 여러 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나타내지만, 그 중에 하나가 근육량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인슐린이 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당연히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밀어 넣는 것이지만, 또 다른 기능 중 하나가 근육 세포에 단백질을 밀어 넣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 인슐린 양이 줄어들거나,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하면, 근육이 줄어드는 결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래서당뇨인들은 반드시 근육운동을 해야 합니다.

당뇨,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포스트 참조

 

 


나이가 많지 않고, 활동하는데 무리가 없으신 분들은, 당장이라도 근육운동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단백질 보충제로 적당량 추가해 주시면, 근육량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연세가 높으시던가, 아니면 다른 이유로 활동량이 많이 떨어져 계시는 경우에는, 아주 약한 근육운동부터라도 시작하셔야 합니다. 이 때에는 최소한의 보충제를 드시거나, 다른 자연식이 단백질을 섭취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당뇨인에게 단백질은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체중 kg 1.5~2g  정도는 반드시 섭취를 하셔야 하며참조 포스팅에 적었듯식사 30분 전 쯤에 드시는 것은 식후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하지만근육운동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의 단백질 보충제를 과하게 드시는 것은안그래도 당뇨에 의해 무리하고 있는 신장을 혹사 시키는 결과를 낳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근육운동을 수행하시면서 적당량의 보충제를 챙겨 드시는 것이근육량을 늘려 혈당의 관리와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길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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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쭈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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