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네이버 블로그, 리더스타임 상단 광고 2개가 더 효과가 높을까? (최적화 관련)

쭈니루 2014. 10. 25. 20:35
반응형

 리더스타임 상단 2개가 더 효과가 높을까


※ 이 포스팅은 제가 제 블로그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다른 내용과 디자인을 가진 블로그에서는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애드센스의 경우 이 방법을 따라 하시면 안됩니다. 구글 측에서 상단광고에 대한 제한 정책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추 3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사실 전부터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는 키우고 있었는데, 네이버 검색 상위에 올라가는 거 정말 힘들더군요. 리더스타임도 나오고 해서, 그냥 네이버에서 하나 키워보자, 해서 새로이 네이버 블로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 리더스타임을 달거나,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다시는 경우에도 보통은 상단에 2개의 광고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지금의 티스토리는 우측 상단에 하나만 달아 놓아서, 그렇게 하고 싶었지만, 네이버에 리더스타임을 그렇게 하기가 어렵더군요. 그래서 그냥 상단에 두 개를 달았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다 보니, 몇 개의 포스트가 상위로 노출되어서, 1년을 넘게 운영해 온 티스토리의 일일 방문자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일일 방문자를 만드는데 두 달 정도면 되더군요. -_-;;


그런데, 동일한 위치에 광고를 달았음에도,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에 비교해, 너무도 어이없을 정도의 클릭이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단가는 본 포스팅에서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거의 동일한 방문자 수를 가지고도, 하루 20번에서 많으면 30번까지 클릭되는 애드센스와는 달리, 하루에 잘해야 1클릭, 거의 대부분이 0클릭이었습니다. 광고의 종류와 매칭률을 고려하더라도, 이 정도는 차이는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민을 하던 중, 문득, 제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클릭의 상당 비율이 모바일에서 일어난다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제 스마트폰으로 제 네이버 블로그를 들어가 보니, 이런 형태로 광고가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흠... 물론 애드센스의 모바일 광고에 비해서는 잘 보이는 편이지만, 뭔가 좀 작게 나타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하단에 블로그 본문의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광고에서 눈을 내려 바로 본문을 볼 수 가 있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측은 그렇게 하기 위해, 상단에는 모바일용 밖에 달 수 없도록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문득, 이 모바일에서 상단에 크게 나타나면 어떨까? 애드센스는 사용하지 못하지만, 리더스타임에는 상단에 네모를 달지 못하게 하는 정책이 없으니 한 번 해봐도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모바일에 상단 광고를 크게 하는 방법은, 데스크탑에서 하나의 광고만 노출되게 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이 네이버 상단 광고를 하나만 달아놓은 모습입니다.

그런데, 혹시 두 개를 달은 것과 한 개만을 달은 것, 어느 쪽이 더 집중이 되시나요? 저 개인적으로는 한 개가 더 집중이 잘 되는 듯 합니다. 두 개가 나란히 있으면, 어느 쪽에도 시선이 뺏기질 않지만, 하나만 있을 경우, 시선이 확 뺏기는 느낌입니다. 저만 그런가요?


이것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모바일에서 정말 큼지막하게 광고가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아래에 리더스타임 하나만 달은 상태의 제 네이버 블로그 입니다.



어때 보이시나요? 제목 아래에 거의 모든 칸을 차지하다 못해 광고가 잘려 보이기까지 합니다. 본문 내용을 보려면 화면을 아래로 내려야 하네요. 그 시간 동안 광고를 쳐다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너무 광고만 나오는 걸 싫어하는 사람은 그냥 나가버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만약 자신이 필요한 정보거나, 관심 있는 제목이라면 어쨌든, 광고를 올리고 본문을 볼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뭐, 그 때보다 약간은 방문자도 더 늘었지만, 저렇게 상단 광고를 하나로 변경 후에, 적어도 하루에 최소 3 ~ 4 클릭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10클릭까지 나온 적도 있군요. 이 중 6 ~ 70%가 상단에서 클릭된 것이며, 그 중 절반 정도는 모바일에서 나온 클릭입니다.


물론, 광고를 어떤 위치에 어떻게 다느냐 하는 것은, 각자의 판단이며 결정입니다. 다만, 혹시나 방문자 수는 많은데, 광고 클릭이 너무 적다 하시는 분들은 이것저것 시도해 보셔야겠죠? 한 달 정도만이라도 상단에 하나만 달아 놓아 보시는 것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로, 리더스타임은 한 페이지에 최대 4개의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상단에 한 개만 달게 되니, 하나의 광고가 남게 됩니다. (하단에 2개) 포스트의 양이 적을 땐 Skip 하지만, 포스트의 내용이 긴~ 경우에는 중간에 조그마한 광고를 삽입합니다. 여기에서도 제법 클릭이 이루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