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근육 운동 시 전완근(악력) 운동의 중요성과 필요성

쭈니루 2014. 2. 21. 09:00
반응형

 근육 운동 시 악력 운동의 중요성과 필요성


나름 일주일에 3일 이상은 운동을 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득이한 이유로 일주일에 1, 2 번만 한 경우도 있긴 하지만, 나름 6개월 정도는 꾸준히 해 오고 있습니다.

 

뭐, 체중도 약간 줄었구요. 체형도 운동 시작 전에 비하면 상당히 예쁘게 변해가고 있어 운동하는 것이 매우 즐겁습니다.

 

그런데, 현재 저에게 봉착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악력이 너무 약하다는 것입니다. 태생적으로 다른 남자분들에 비해 악력(전완근)의 힘이 약한 편입니다.
그래도, 그 동안은 헬스를 하는데 불편한 정도는 아니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악력이 달려서 운동에 방해가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등 운동을 하는 경우는 그 현상이 더욱더 뚜렷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악력이 필요한 운동 데드리프트데드리프트


등 운동의 경우 거의 당기는 형태의 운동인데, 당기는 등의 힘은 충분한데 반해, 그것을 버텨내는 악력이 약해 등에 충분한 부하를 줄 만큼의 무게를 들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슴 운동을 할 때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악력과는 크게 관계는 없습니다만, 가슴은 충분히 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손목을 버텨주는 전완근이 힘이 달려서 들지 못하는 느낌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손목이 강해도 못 들 수도 있긴 합니다.  ^^;;)

 

운동을 시작할 때는 충분히 버텨주던 악력(전완근)이 왜 지금에 와서야 힘이 달리는 걸까요? 전완근도 어쨌든 꾸준히 운동을 해 왔었는데 말이죠.

 

 

 

그 이유는 바로 근육의 크기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제가 보통 일주일에 3번을 운동하게 되면, 하루는 가슴과 삼두박근 중심, 하루는 등과 이두박근 중심, 하루는 하체 중심으로 운동을 합니다. (어깨와 복근은 매일)


앞에서도 말했듯이 악력은 주로 등 운동을 할 때 많이 쓰이게 됩니다. 즉, 일주일에 한 번 등 운동을 하게 된다는 것은, 악력 운동 제대로 하는 것 역시 일주일에 한 번 정도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럴 경우, 큰 근육이 더 빨리 자란다는 것입니다.

 


큰 근육은 웬만해서 상처를 입지 않습니다. 솔직히 일상생활을 살면서 등이나 가슴 근육이 무리해서 근육통이 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한 번 무리해서 상처를 받으면 매우 오랫동안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회복하는데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때 근육이 자라는 양도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전완근 같이 작은 근육의 경우, 매우 쉽게 무리를 하게 됩니다. 아마 레포트나 업무를 위해 컴퓨터 타자만 조금 쳐도 전완근(팔뚝)이 아파지는 것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 만큼 쉽게 무리하고 쉽게 상처받는 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반대로, 작게 상처를 받은 것이므로 쉽게 회복되고, 근육은 조금만 자라게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컨디션이 좋은 날 제대로 등 운동을 하면, 약 이틀 이상 등 근육 쪽에 통증을 느낍니다. 근육이 자라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뿌듯한데요.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괴로울 정도로 통증을 느끼게 되는 전완근은 다음날 아침만 되면 통증이 씻은 듯이 사라집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겠습니까? 등 근육은 이틀에 걸쳐 상처를 회복하는 동안 그 만큼 보완하고 다듬어 더 큰 근육으로 만들어 내는 반면, 전완근은 하루도 채 안 걸리는 동안 회복하면 되기 때문에 근육을 키울 수도,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이제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큰 근육 – 가슴, 등, 허벅지 등의 – 은 충분히 쉬어주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오히려 통증을 느끼는 동안은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근육이 회복될 시간을 주어 더 효과적으로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금새 회복을 하는 작은 근육 – 어깨, 복근, 전완근 등의 – 은, 통증을 느끼지 않는 한 자주 해주는 것이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전완근을 대표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사실은 근육 운동의 기본적인 방법 중의 하나를 설명 드렸습니다.


‘큰 근육은 번갈아 휴식을 취하면서 운동을 하고, 작은 근육은 최대한 자주 운동을 해주는 것이 효율적이며, 균일하게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다.’

 

 

 

 운동 관련 포스팅

 악력기 (전완근 훈련) 구매/사용 후기 - GD Grip Pro-70

 어떻게 하면 근육량이 늘어날까? - 근육운동의 기본

 매일하는 운동 좋을까요? - 운동과 휴식과의 상관 관계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구분 및 효과

 윗몸일으키기 보다 효과 좋은 복근운동 - 크런치, 레그레이즈

 운동으로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 모두 올리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