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무

창업, 무엇을 살펴 보아야 할까? 방법 및 주의 사항

쭈니루 2014. 2. 4. 21:36
반응형

 창업 방법 및 주의 사항


경제난이 계속되면서 취업을 하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회사의 경영난에 의해 의도하지 않게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절에 취업을 포기하거나 퇴직 후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수한 사람들이 원대한 꿈을 품고 창업을 시도하지만, 결국을 빚만 지고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것을 알기에 창업을 할 때는 더욱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창업을 준비하실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 돈벌기

 

 

창업 시 빠지기 쉬운 오류

 

 

1. 내가 좋아하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면 성공한다?
물론,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노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내가 좋아하고 잘아는 아이템이다 보니, 그것에만 치우쳐, 주위 상권이나 입점 위치 등의 시장조사를 등한 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아무리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실패를 면하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주위 상권이나 입점 위치 등의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여 창업을 준비 하셔야 합니다.

 

2. 기발한 아이템을 고르면 성공한다?
요즘은 각각의 개성이 인정받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보다 먼저 기발한 아이템을 발견하는 것 또한 능력이 됩니다. 그래서 이런 기존에 없던 기발한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여 대박을 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런 기발한 아이템은 그 안정성을 검증 받지 못한 것입니다. 아주 짧은 기간 반짝 히트를 했다가 없어지는 경우도 많고, 아예 그 아이템 자체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창업에 익숙한 경영자라면 모르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너무 기발한-다른 사람이 해 본 적 없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고 가셔야 하는 것입니다.

 

3. 프랜차이즈가 안정적이다?
프랜차이즈가 사람들이 인지를 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프랜차이즈에 지불하는 비용 역시 만만치 않은 액수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무수히 많은 프랜차이즈가 있지만, 그 중에 가맹비 이상의 값어치를 하는 프랜차이즈는 극히 소수입니다.
프랜차이즈를 통한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해당 프랜차이즈에 대한 성공여부와 인지도, 등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그 효과를 어느 정도라도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외국에서 성공한 아이템은 반드시 성공한다?
외국에서 성공한 아이템이라면 우리나라에서도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단적인 예로, 외국에서 상당히 흥행했던 영화가 우리나라에서는 개봉했는지도 모르고 없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있다는 사실입니다.
외국에서 성공한 아이템이라도 우리나라 문화에 맞지 않으면, 실패하는 경우도 상당히 있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의 성격과 우리나라 정서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진행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5.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다?
창업이라고 하시면, 식당이나 기타 먹거리에 관련된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물론, 사람이 살아가기 위한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 먹는 것이고, 그에 따라 먹는 것 자체가 가장 많은 소비를 하는 대상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가장 많은 가게가 있고, 가장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단순히 음식을 맛있게 만든다고 식당을 차리면 성공하리라는 생각은 큰 오산입니다.
가게의 입지, 재료 수급의 용이함, 정확한 주문의 전달 및 요리 등등의 다양한 조건들을 감안하여 창업을 하셔야 합니다.
가장 많은 수가 창업하고, 가장 많은 수가 망하는 사업이 바로 요식업임을 반드시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창업의 방법

 

 

프랜차이즈 선정 시 주의 사항

 

 

위에서 말했듯이 프랜차이즈가 성공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를 잘 선택하면,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프랜차이즈 선정 시 유의해야 하는 점을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랜드가 얼마나 인지도가 높은 지 확인해야 한다.
단지, 프랜차이즈라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어디선가 본 거 같은데…’ 정도의 인지도로는 프랜차이즈의 의미가 없는 것이지요. 단순히 가맹비만 지출하는 결과가 되는 것일 지도 모릅니다.
최소한 ‘아, 저 이름은 확실히 알아.’ 또는 ‘저 동네에서 먹어봤는데…… 진짜 괜찮아.’ 정도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어야 프랜차이즈로써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2. 브랜드의 현재 트랜드 파워를 확인해야 한다.
브랜드가 현재의 시장 흐름에 맞는 트랜드 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냥, 유명하다고 해당 브랜드를 선택했다가는 이미 사장되어 가는 흐름의 막차를 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가 얼마만큼의 신메뉴를 개발 하는 지, 신장 흐름에 대한 조사를 많이 하는 지 등을 꼼꼼히 조사하셔야 합니다.
만약, 오랫동안 해당 브랜드로 프랜차이즈를 하실 생각이 있는 경우에는, 유행을 타지 않는 제품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광고를 너무 많이 하지 않는 지 살펴봐야 한다.
유명해지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직접적 광고를 통해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입소문을 타고 저절로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이 그것입니다.
당연히 두 번째 방법에 의해 인지도를 높인 브랜드가 좋습니다.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인 경우, 일시적으로 인지도가 높을 수는 있으나, 제품의 실속이 떨어져 신뢰성을 잃은 경우, 급속히 나쁜 방향의 인지도를 쌓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게다가, 광고의 비용은 고스란히 가맹점주가 부담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불필요한 비용의 지출과 보다는 제품의 내실을 다지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무조건 고소들을 올릴 수 있다는 광고는 오히려 조심해야 한다.
세상에 무조건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랬다면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어있겠지요.
저렇게 ‘무조건 고소득’ 이라는 프랜차이즈 모집광고를 하는 경우는, 오히려 프랜차이즈 모집하여 단기간 수익을 노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창업 시 얼마나 꼼꼼하게 지원을 해주느냐를 살펴 보아,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프랜차이즈에 가입하여야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5. 개점 후 해당 가맹점에 대한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가맹점 가입에만 급급한 브랜드는 신규 가맹점에만 신경을 쓸 뿐, 이미 가입한 가맹점에 대한 관리는 전무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당연히 가맹점주는 가입비는 가입비대로 내고, 이득은 하나도 보지 못하는 결과를 내는 것이 당연한 결과입니다.
다른 가맹점을 잘 살펴보시어, 해당 브랜드가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수행하는 지 등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창업 프랜차이즈

 

 

이상 창업을 하기 전에 조심하여야 할 것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어디에서 어떤 종목으로 창업을 하세요.’라고 설명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몇 줄의 글로써 창업의 위치나 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 드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어떻게 하면 안되며, 이런 것들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도의 설명을 드리는 것 정도뿐입니다.

 

만약, 창업을 진지하게 생각하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입지 및 아이템을 선택하시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가 훨씬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창업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사이트를 링크 걸어 둘 것이니, 무료 상담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창업 전문 파트너 장사닷컴 링크

※ 단, 5천만 원 미만 소자본 창업은 상담이 불가능 합니다.

 

홍보배너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