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방법? 재무설계의 필요성


20여 년 전만해도 우리나라에서는 소위 말하는 대박을 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집과 땅 등의 부동산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던 시대였고, 주가 지수도 쭉쭉 위로 상승하던 시대였죠. 부동산을 잘 사놓던 지, 종목만 하나 잘 골라도 큰 수익을 넘어 '졸부'가 되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대한민국은 부동산 경기도 침체되어 있고, 주가도 등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사업도 개업과 폐업을 반복하는 형국입니다. 바꾸어 말해, 이미 부자인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쉽고 빠르게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저 '로또' 1등이나 바라는 것이 서민들이 유일하게 기대해 볼 수 있는 희망입니다. ㅠㅠ

 

게다가, 예전에는 한 번 직장을 구하면 '평생직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본인의 의사로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면, 웬만해선 정년이 보장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구조조정이나 명예퇴직, 권고퇴직 등의 형태로 언제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어야 할 지 모르는 시대입니다.

 

큰 돈을 벌 수는 없고, 지출은 고정되어 있는데, 미래에 대핸 보장은 확실하지 않은 상황. 이것이 현대인들의 삶을 더욱 각박하게 하는 현실이죠.

 


그럼, 이런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미래에 대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바로 '재무설계' 입니다.

 

 

앞에서 말했다시피 우연한 기회를 잡아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현재 내가 가지고 있거나, 현재 내가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자신의 미래를 버텨나갈 준비를 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인데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지는 매우 잘못된 선입관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재무설계는 부자들이 받는 것이다.' 입니다.

 

재무설계라는 것은 돈의 크기와 상관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수익과 지출을 따져보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미래에 자신이 지출할 비용을 예상하여 그에 맞도록 잉여의 수익과 재산을 효과적으로 투자 및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재산과 수익이 적을수록 더욱더 효과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며, 그러므로 더더욱 재무설계가 필요한 것입니다.

 

 

미국의 Consumer Federation of America와 Nations Bank가 공동 수행한 재무설계조사(Financial Planning Survey) 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 내에서도 재무설계를 받는 가계는 극히 소수이지만, 소득이 낮은 경우라도 재무설계를 받는 가계와 그렇지 않은 가계에서의 저축 수준은 거의 2배에 달하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조사에서도, 재무설계를 하는 은퇴자 가계는 재무설계를 안 하는 가계에 비해 은퇴에 잘 대비할 가능성이 월등히 더 크며, 은퇴자금이나 은퇴소득이 충분할 가능성과 은퇴생활에 만족할 가능성이 월등히 높다고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저축을 하는 비율도 재무설계를 하는 가계가 재무설계를 하지 않는 가계에 비해 무려 6.3배나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재무설계를 하는 은퇴자는 9/10명이 현재의 소득이 충분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7~8명은 전반적인 은퇴생활이나 재정상태에 만족한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이에 반해 재무설계를 부분적으로 하거나 전혀 하지 않는 은퇴자의 절반이상이 현재소득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재무설계를 부분적으로 하는 경우 1/3정도만이 은퇴생활에 만족하고 있으며, 재무설계를 전혀 하지 않는 은퇴자의 경우 1/5정도만이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재무설계가 ‘성공적인 은퇴생활’이라는 목표에 도달하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과연, 아직도, 재무설계가 부자들의 많은 수익을 관리하기 위해서만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런 잘못된 선입관에 의해 미래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하는 경우 생각지 않은 문제(실직, 질병, 사고 등으로 소득이 끊어진 경우)가 닥쳤을 경우 부담해야 할 손실과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돈을 많이 벌어들이는 사람들은 재무설계를 하지 않아도 자신의 노후와 미래를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없고 수익이 적은 서민들이야말로 현재의 재산과 수익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재무설계를 받으면 소정의 비용이 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재무설계에 따른, 소득에 대한 세금 감면 방법 등을 통한 비용 대비 효과는 매우 크고 직접적이며, 또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어마어마한 이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약 자신이 이미 부자이거나 은퇴하기 전까지 반드시 '로또' 1등에 당첨될 자신이 있으신 분이 아니라면, 자신의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은퇴 후의 미래를 위해서 '재무설계'를 받는 것, 반드시 고려해 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 한국재무설계센터 무료 재무설계 받기 ☜ 링크


홍보배너링크


Posted by 쭈니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