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무

퇴직 후 말년을 어떻게? 노후를 대비한 준비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쭈니루 2014. 9. 20. 09:23
반응형

 노후를 대비한 준비 바로 시작해야 한다


대한민국에 사는 것이 매우 힘든 시기입니다.


생필품을 포함한 물가는 점점 오르고, 특히 자식들 키우는데 들어가는 교육 비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고 있습니다그렇다고 월급이 팍팍 오르거나, 딱히 다른 수입이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그날 그날 근근이 살아가다 보면, 맘편히 다리 뻗고 누울 자기 집 하나 마련하는 것도 쉽지 않은 세상입니다.

 

지금은 어찌어찌 버틸만 하다 하더라도, 문제는, 언젠가 회사를 그만둬야 하고,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게다가 요즘처럼 결혼도 늦게 하고, 아이도 늦게 낮는 추세라면, 은퇴 후에 아이들을 대학을 보내야 하는 상황이 오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게 발생할 것입니다.

우찌우찌 대학을 졸업 시켰다 하더라도, 결혼을 시킬라치면, 또 한 살림 뚝 떼어줘야 합니다.

거기에 더불어, 평균 수명도 늘어나 더 오랫동안 써야할 돈, , 더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된 것이 사실입니다.


수입이 있는 현재도 하루 하루 근근이 살아가고 있는데, 수입이 끊어진 상황에서 이 많은 돈을 어디서 만들어야 할까요?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퇴직금을 준다고 해도, 대기업 간부가 아닌 다음에야 대부분 많아야 2 ~ 3억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국가에 열심히 내고 있는 국민 연금이 과연 얼마나 나올까요? 지금 정부 꼬라지를 보면 제가 은퇴할 즈음에 과연 연금이 나오기는 할 지도 의문입니다기본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이 아니라면, 조금씩 쪼개어 정기적금이나 연금보험 등을 준비하신다고 해도 확실한 노후준비라고 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무설계를 받아야 하는 이유를 짚어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실제로 수입으로 얻을 수 있는 돈보다 실제 지출되는 돈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평균 소득이 약 10억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평균 평생 지출이 15억 정도라고 하는군요. , 이 차이인 5억에 해당하는 돈은 평생 대출로 안고 간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한다면, 우리가 퇴직하는 시점에는 이 비용이 더 올라간다고 봐야 하는 것이죠.


재무설계를 받지 않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재무설계는 돈 많은 사람들이, 그 많은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점입니다.


재무설계는 현재 재산과 수입의 크기의 여부를 따지지 않고, 모든 사람들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재산이 없고, 수입이 적을수록, 은퇴 후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미국의 Consumer Federation of America Nations Bank가 공동 수행한 재무설계조사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 내 재무설계를 받은 가계와 그렇지 않은 가계에서의 저축 수준이 2배에 달하는 차이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조사에서도재무설계를 받은 은퇴자 가계가 안 하는 가계에 비해저축의 비율이 무려 6.3배나 많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은퇴자금이나 은퇴 후 소득이 충분할 가능성과 은퇴 후 생황에 만족할 가능성이 월등히 높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는, 재무설계가 '성공적인 은퇴 생활' 이라는 인생 목표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물론, 스스로 보험이나 펀드 등을 통해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재무설계는 이런 방법을 통해 수입을 효과적으로 늘리는 것은 물론이고, 불필요한 지출을 찾아내 줍니다. '세는 돈만 막아도, 30% 더 버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같은 수입과 지출에 대한 세금을 줄이는 방법도 포함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 하루라도 빨리 재무설계를 받는 것이, 자신의 은퇴 후의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립니다.


>> 한국재무설계센터 무료 재무설계 받기 << 링크


홍보배너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