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원인과 치료 방법

 

사람을 포함한 고등 동물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각 부위에 피를 공급해 줘야 합니다.

심장이 피를 펌프질 하면 대동맥 - 동맥 - 모세혈관을 거쳐 세포 내로 산소와 영양분을 머금은 피가 공급되며, 다시 모세혈관 - 정맥 - 대정맥을 거쳐 이산화탄소 및 노폐물을 머금은 피가 심장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그러면 심장은 이 피들을 폐로 보내 산소를 보충하고, 간이나 방광으로 보내 노폐물을 분해/배울 하며, 장을 거쳐 다시 영양분을 보충합니다.

 

이렇게 피는 심장과 혈관을 통해 전신을 돌아다니는데요, 심장이 펌프질 하면서 피를 내보낼 때, 혈관벽(동맥)이 받는 압력을 혈압 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펌프질 하는 순간, 즉 심장이 수축하는 순간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 심장이 피를 받아들일 때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은 100 ~ 120mmHg 이며, 이완기 혈압은 60 ~ 80mmHg 입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수축기나 이완기 혈압 둘 중 하나라도 정상치보다 높은 경우, 이를 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

  


■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크게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이차성 고혈압의 두 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다른 질병에 의해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입니다. , 대부분의 경우 원인 질병을 치료하고 나면 혈압도 정상을 찾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이 원인 질병 치료에 주력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본태성 고혈압인데요...

특별한 다른 질병이나 그 외의 원인이 없이 혈압이 높은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인데요. 우리가 흔히 질병으로서의 '고혈압' 이라고 부르는 것이 이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당연히 오늘 우리가 주제로 삼은 고혈압도 이 본태성 고혈압인 것입니다.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 원인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심박출량 증가와 말초 혈관의 저항력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는 정도만 파악했을 뿐입니다.

 


■ 고혈압의 위험

 

혈압이 높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혈관벽이 감당하지 못해 터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너무도 위험한 증상입니다. 특히나 혈관벽이 딱딱해져 고혈압이 발생할 경우에는 혈관벽이 버티는 힘이 더 약해집니다.

 

이에 따라서 심혈관 질환 (뇌졸증, 뇌경색, 심부전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매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장 질환, 망막 질환,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치료 방법

 

혈압이 높아지는 것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고도한 영양분의 섭취, 건강하지 않은 음식의 섭취, 활동량 및 운동량 부족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한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학자는 없습니다. 특히 과도한 비만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고혈압의 비약물적 치료 방법은 건강하고 적당한 양의 음식 섭취와 운동 등을 통해 소모하는 에너지가 많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금연 금주 역시 필수로 이루어져야 하는 치료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 고혈압의 경우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혈압을 올려 위험해 질 수 있으므로 적당히 조절하여 운동하여야 하며, 심각한 고혈압의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치료로 혈압을 어느 정도 낮춘 후에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방법으로는,

이뇨제를 이용하여 혈액양을 줄이거나, 베타 차단제 등을 이용하여 심박동의 힘을 적게 하는 방법,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를 이용하여 혈관벽의 저항력을 줄여주는 방법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효과를 가진 약물을 이용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다만, 약물에 따라서 약간의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어,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단계 별로 치료 방법을 살펴 보자면,

 

고혈압 전단계 (120'/80 ~ 139/89mmHg)

고혈압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언제든 고혈압으로 들어설 준비가 되어있는 단계입니다. 위에 말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몸에 익히셔야 합니다.

 

1단계 고혈압(140/90~159/99mmHg)

위의 건강한 생활습관은 당연하며, 이 단계에서부터는 약물요법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2단계 고혈압(160/100mmHg 이상)

매우 위험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일단 혈압을 떨어뜨리기 위해 약간의 부작용을 감수하고서라도 강력한 성능을 가진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 고혈압의 예방

 

고혈압이라는 질환은 당뇨와 더불어 가장 치명적이고 무서운 성인병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성인병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현대 사회의 정제된 고열량 음식의 과다한 섭취와 움직임이 거의 없는 잘못한 생활 방식에서 기인합니다.

위의 비약물 치료 방법과 동일하게,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자연식 슬로우 푸드의 정적량 섭취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

싱겁게 먹기

금연

금주

표준 체중의 유지

스트레스 받지 않기

 

 

등의 생활 습관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여기에 고혈압 만을 대상으로 하자면

 

 

칼륨이 많이 든 음식 먹기

 

 

정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어떤 질병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나마 살펴 보았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것이, 암을 이어 사망률 2위라고 합니다. 모두 미리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을 포스트에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쭈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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