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당뇨,고혈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쭈니루 2014. 9. 9. 14:36
반응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고혈압이란 질병에 대해서는 고혈압의 원인과 치료 방법  포스팅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고혈압의 발생 원인이 잘못된 생활 습관이라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당연히 여기는 잘못된 '식습관'도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당뇨와 마찬가지로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혈압이 오르기도 내리기도 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건강한 식이를 통해 대사 기능 자체를 정상화 시키면, 고혈압이라는 질환의 근본적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한 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좋은 것을 찾기 보다 안 좋은 것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효과도 좋습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에 안 좋은 음식부터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에 나쁜 음식


짠 음식


, 즉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이 심혈관 계통에 심각한 질병을 초래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살입니다. 특히 고혈압의 경우 혈관이 딱딱하게 굳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과도한 나트륨은 이 현상을 더욱 강하게 합니다.

반드시 간은 최소한으로 줄이시어 짜지 않게 드셔야 합니다.


단 음식 


고혈압에 단 음식이 좋지 않냐고 의심스러워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런데, 고혈압을 포함한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인슐린 저항성으로부터 시작한다는 학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단 음식을 먹은 상태에서 인슐린 저항에 의해 과도한 인슐린이 생성되는 것이 모든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 과일은 여러가지 미량원소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몸에 좋지만, 이도 주스 형태로 드시면 안좋습니다. 가능하면 과일 자체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동물성 지방 


동물성 지방, 특히 포화지방은 혈관벽에 흡착하여 혈관을 좁게 만드는 원흉입니다. 안 그래도 혈압이 높은데, 혈관마저 좁아지면 매우 위험한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 자체가 대사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은 절대로 피해야 할 음식 종류입니다.


정제된 곡식 및 그로 만들어진 음식 


정제된 곡식, 예를 들면 밀가루나 흰쌀 같은 경우는 미량 원소 및 비타민 등을 모두 제거하고, ! 영양분만 남겨놓은 상태입니다. 미량원소가 부족한 인체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대사작용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며, 이런 과도한 탄수화물의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을 야기시킬 뿐 아니라, 지방을 축적하여 과체중이 되게 만들기도 합니다.

정제된 흰쌀밥, 밀가루로 만든 빵, , , 과자 등은 반드시 절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튀긴 음식 및 고체 유제품 


몸에 좋은 성분을 가진 재료라도 튀김이라는 공정을 거치면 좋지 않은 지방으로 변경되게 합니다. 특히 트랜스 지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히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또한, 마가린 이나 마요네즈 같은 고체 형태를 유지하는 유제품들은 거의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이 역시도 가능하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든 음식 


카페인은 매우 강력한 각성제 입니다. ,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하여 혈압을 상승시키는데 매우 강력한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 음식이 커피인데요. 순수한 원두커피의 경우 카페인을 제외하면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지만, 동물성 유제품과 설탕 등이 들어있는 믹스커피나 자판기 커피의 경우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홍차나 녹차 등의 차 종류에도 카페인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으니 알아보고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종류로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인스턴트 식품 


햄버거, 가공햄 등은 위에 말한 몸에 안 좋은 성분들이 상당히 많이 들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높은 나트륨 함량, 동물성 지방, 튀김, 정제된 곡류와 설탕, 게다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까지... , 특히 고혈압에 좋지 않은 성분들로 가득 찬 종합선물(?)세트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정제되지 않은 곡류 


위에서 정제된 곡류가 좋지 않다는 설명을 드렸습니다. 당연히 반대로 정제되지 않은 곡류가 좋겠죠? 정제되지 않은 곡류, 예를 들어 현미는 껍질에 들어있는 섬유질이 음식물이 분해 흡수되는 속도를 조절하여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되지 않게 하며, 씨눈에 들어있는 무수한 미량 원소와 비타민들은 대사 기능을 활발히 하여 건강을 해치는 물질들을 빠르게 분해, 배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 다양하고 풍부하게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들은 혈관벽에 붙어 혈관을 좁게 만드는 포화지방들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함께 들어있는 풍부한 미네랄과 무기질들 역시 대사 기능을 촉진하여 건강에 매우 좋은 영향을 줍니다.


채소와 해조류 


채소와 해조류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섬유질들은 함께 섭취된 음식물들이 너무 빠르게 소화,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포만감을 들게 하여 다른 잉여의 음식물이 섭취되는 것을 막아주며, 장내 유익한 균들이 잘 자랄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채소와 해조류에도 매우 풍부한 미량 원소들이 들어 있어, 몸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해줍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칼륨은 체내에서 나트륨이 재흡수 되는 것을 막아 체내 나트륨 함량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 혈압이 더 높아지는 것을 막아 주며,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더라도 혈관이 터지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칼륨은 특히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채소 중에서도 푸른 빛이 강하게 나는 채소류에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도 등 푸른 생선과 함께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기로 유명한 식품군입니다.

, 견과류 자체가 워낙 고칼로리 이므로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몬드를 기준으로 한 주먹 정도를 초과하여 드시지는 않도록 합니다.



 

이상은 음식의 종류 별로 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분해 보았습니다다음에 나열된 음식들은 그 중에서도 혈압에 좋다는 음식들입니다.

성분과 효과를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을 것 같아 생략하되,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과 따로이 챙겨서 먹을 수 있는 것들로 구분을 해 보았습니다.


흔히 접하는 좋은 음식 


마늘, 양파, 연근, 부추, 토마토, 냉이, 매생이, 미역, 된장, , 호박(), 시금치, , 고구마, 올리브유, 노란색 파프리카


따로이 챙겨 드시면 좋은 음식 


홍삼(인삼), 옻나무뽕나무회화나무목이버섯은행구기자솔잎연어

 

 

 

이전 포스팅에서도 강조했었고당 포스트의 서두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고혈압은 잘못된 생활 습관과 식습관에 기인하여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위에 나열한 좋은 음식들은 단지 고혈압만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라, 건강 그 자체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므로 가능하면 나쁜 음식은 피하시고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시면, 혈관 내 나쁜 물질들은 제거되고 깨끗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고혈압을 개선하시고아니신 분들은 예방을 철저히 하시어 건강한 삶을 영유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