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당뇨인들의 가장 큰 고민이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하나?’ 하는 것입니다.


먹는 것에 의해 오르락 내리락 하는 혈당에 의해 일희일비할 수 밖에 없는 당뇨인들에겐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일 테입니다.


‘얼마나 먹어야 하나?’ 에 대한 얘기는 ‘적당히’라는 표현 외에는 제가 어떻게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먹어야 하나?’ 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조언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물론,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모두를 쓰는 것은 불가능하기도 하고, 양도 너무 많기도 하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읽으면서, 어떠한 종류의 음식물이 좋은 지, 나쁜 지를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표시가 있는 글은 제가 이전에 쓴 글들을 링크 걸어놓은 것이므로, 시간이 가능하시다면 들어가셔서 읽어 보시는 것이 좀 더 상세한 설명이 될 듯 합니다.

 

당뇨라는 증상의 특성상,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보다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나쁜 음식을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단 음식


뭐, 굳이 설명을 드릴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만, 입에 달다는 것은 단당류가 많이 들어있다는 것이며, 이는 혈액 내 포도당 수치를 급속히 올린다는 의미입니다.
과일 종류가 몸에 좋다고 하지만, 역시나 상당량의 단순당이 들어있어,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주스 형태의 과일은 섬유질이 제거되거나 파괴되어 당 흡수를 전혀 방해하지 못하므로 과일 자체로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GI 지수 높은 음식 (삼백 음식)


GI 지수란, 칼로리와는 별개로 음식을 먹고 나서 몸에 흡수되는 속도를 수치화 한 것입니다. 더 낮은 칼로리라도 더 빨리 흡수되는 음식이 당뇨에는 더 해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삼백 음식 (흰쌀밥, 밀가루, 설탕) 등으로 이루어진 음식은, 음식물의 흡수 속도가 매우 높으므로 가능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루로 만들었다가 만들어진 음식 (빵, 떡, 면 등) 은 흡수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자세한 설명은 칼로리만 계산하세요? 이젠 GI지수를 알고 갑시다  에서 살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짠 음식


염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직접적으로 혈당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하셨을 경우, 체내 혈관 질환을 발생시킬 수도 있으며, 대사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사 질환인 당뇨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동물성 지방


동물성 지방 역시 소금과 같이 혈관 질환 및 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물 입니다. 가능하면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드셔야 할 경우, 등 푸른 생선이나 오리 고기 등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튀김 류


비록 식물성 지방으로 튀기더라도, 튀김이라는 공정이 음식물에 들어있는 좋은 성분을 나쁜 성분으로 바꾸어 버리며, 과도한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튀김도 피해야 할 대표적 음식입니다.


인스턴트 음식


사탕, 젤리, 초콜릿, 콜라 등 입에 단 음식물뿐만 아니라, 가루로 만들어다가 굽거나 튀긴 과자, 라면 등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들어있어 건강에 좋다고 광고하는 대부분의 음료수들도 과다한 당분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인에게는 매우 해롭습니다. (과일 주스 포함)
햄버거 등의 패스트푸드 역시, 과도한 포화지방 및 트랜스지방 등이 들어있어, 당뇨뿐 아니라 건강 자체에 안 좋은 음식이므로 반드시 피하시기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현미


위에 설명 드린 안 좋은 음식 중에 삼백 음식이 들어갑니다. 그 중에 백미(흰쌀)이 포함되는데요. 이는 일차적으로 흡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입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많은 섬유질이 들어있어 흡수속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느리고, 백미에 들어있지 않은 수 많은 미량원소들이 포함되어 있어, 백미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건강해지고 싶으세요? 현미의 효능, 그 탁월함 ☜ 포스트 참조



채소 및 해조류


채소와 해조류는 거의 섬유질로 되어있습니다. 섬유질은 함께 섭취한 음식물이 흡수되는 속도를 느리게 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장내 유익한 미생물이 자라는 데 밑거름이 됩니다.
또한 채소와 해조류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미량원소들은 체내 대사 기능을 촉진하여,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근원적인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미역이나 토마토 등은 당뇨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두 커피 (순수한)


기본적으로 카페인은 당뇨에 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들이 카페인을 제외한 커피에 들어있는 많은 물질들이 당뇨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도출에 내고 있습니다.
하루 3잔 정도의,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순수한, 커피는 당뇨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커피, 당뇨 예방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 포스트 참조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는 불포화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 건강 및 대사기능 정상화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필수 아마노산 및 토코페롤, 핵산 등 필수 영양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콩 (대두, 초콩, 청국장)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육류 섭취에 제한을 두는 당뇨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콩은 식감은 곡물과 비슷하나, 곡류에 비해 훨씬 낮은 탄수화물 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식이섬유에 의해 빠른 흡수를 방지하여 줍니다.
게다가, 콩을 발효시켜 만든 된장, 청국장 등에는 당뇨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콩을 식초에 일정시간 이상 담가 둔 ‘초콩’도 건강과 당뇨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여기서부터는 민간에서 당뇨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물론 아직 서양의학에서는 검증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음식이 기본적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 해당 음식이 맞지 않아 혈당이 오히려 올라간다라는 의견이 있는 음식물도 있으며, 효능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경우도 있으니, 좋다고 마구 드시지 마시고, 자신에 몸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잘 체크해 보신 이후에 음용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돼지감자


당뇨에 좋다는 민간 음식 중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입니다. 인슐린과 거의 비슷한 효능을 가진 이눌린이란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효과를 보았다는 분들이 많지만, 효과가 없다는 분들과 속이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양파(즙)


양파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특히 양파즙을 먹어 당뇨가 좋아졌다고 하시는 분들이 상당 수 계시지만, 오히려 혈당이 높아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이 역시 잘 알아보고 드셔야겠습니다.


차가버섯


베타글루칸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사용하시려면 조금만 구입 후 자신에게 맞는 지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황칠나무


인슐린 분비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삼과 같이 사포닌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지뽕


루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당뇨 합병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혈당 조절 효과에도 좋다고 하는데, 어떠한 효능에 의한 작용인 지는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당뇨에 좋다는 차 종류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는 건강에 좋습니다. 딱히 혈당을 올리지 않는다면 틈틈이 마시는 것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여주차, 메밀, 구기자, 오미자, 율무, 뽕잎차

 

 

 

이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물론, 오늘 제가 정리한 것 외에도 무수히 많은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존재하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엔 특정한 음식이 당뇨에 좋다고 집착하는 것 보다는, 당뇨에 나쁜 인스턴트 식품이나 삼백 식품, 동물성 지방 등은 피하시고, 나머지 자연식이는 골고루 적당량 드시는 것이 혈당 관리뿐만 아니라 건강 자체를 향상시켜 당뇨 치료에 이르는 길이 아닐까 합니다.

 

 


 

 당뇨 관련 포스팅

 마그네슘, 당뇨를 예방한다 - 결핍 시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효능

 당뇨, 식사 전 단백질 섭취, 식후 혈당을 낮추어 준다

 커피, 당뇨 예방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아연 부족,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당뇨인들을 위한 혈당 조절 물질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2형 당뇨에 꼭 필요한 영양소 - GTF 크롬

 혈당은 왜 올라가는 것일까?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병의 발병 이유)


Posted by 쭈니루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식인에 담아갑니다
    출처는 남깁니다

    2014.08.04 13:46 [ ADDR : EDIT/ DEL : REPLY ]
  2. 꾸찌뽕을 술 을부어 3넌을 나 두었다 약술 로 소주잔 으로 한 잔 식 마시면 어떤지요

    2014.08.08 07:53 [ ADDR : EDIT/ DEL : REPLY ]
  3. ㅎㅎ당뇨한번걸려봐야지

    내몸무개 지금100인대 20키로 더찌우고 살뻬야지ㅋ 나뒈지될거임 뚱돼지

    2017.11.01 07:0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