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당뇨,고혈압

아연 결핍(부족),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아연의 효능

쭈니루 2014. 7. 21. 09:00
반응형

 아연 결핍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효능


당뇨병이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또는 인슐린은 충분하나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혈액 내 포도당 농도가 높은 고혈당 상태의 증상을 말하는 것이라는 설명을 드렸습니다

소리없이 다가오는 병, 당뇨병이란 무엇인가? - 초기증상, 진단, 위험성 ☜ 포스트 보기

 

그런데 최근, 당뇨의 발병과 치료에 아연(Zn)이라는 성분이 깊숙히 관련되어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어,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연과 당뇨와의 관계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연이란?

 

원소기호 Zn. 주기율표 2B족인 아연족원소의 하나.
원자량 65.38, 원자번호 30 이며, 지각 중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나 존재량은 많지 않은, 무른 금속입니다.


여러가지 다른 금속과 결합시켜 기계, 자동차 부품, 건축물 등에 쓰이고, 알칼리 환원제로 만들어 화학 시약으로도 쓰이는 물질입니다.


모든 동물조직에 존재하는 미량원소이며, 척추동물의 경우 특히 췌장에 많이 존재합니다.
사람의 경우 몸무게 1㎏당 0.3㎎ 정도, 하루 10∼20㎎ 정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인체에서의 아연의 역할

 

아연은 세포분열에 많은 관여를 하며, 특히 임산부가 아연이 부족할 경우 태아에게 심각한 장애가 초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연은 또 면역기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며, 특정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직접 항바이러스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남성 생식기능에도 관련하며, 성생활의 능력뿐만 아니라 정자수의 증가에도 깊숙히 관련한다고 합니다.

 

 당뇨와 아연과의 관계

 

그러면 이렇게 몸에 꼭 필요한 아연은 당뇨와 어떠한 연관이 있을까?

 

 1) 인슐린의 생산

 

당뇨 아연 인슐린의 구조그림1. 인슐린의 구조


위에 그림은 인슐린의 구조를 도식화 시킨 것입니다.
중앙에 붉은 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바로 아연입니다.

 

 

즉, 아연이 부족하면, 인슐린의 생산 자체가 불가능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한, 척추동물의 췌장에 아연이 많이 분포한다는 것도 이와 무관해 보이지 않습니다.

 

 2) 인슐린 저항성과의 연관

 

당뇨, 특히 제2형 당뇨의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그 원인이 된다는 것은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드렸습니다.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이란? ☜ 포스트 보기

 

인슐린이 세포에 있는 인슐린 수용체에 결합하면, 여러 단계를 거쳐 당이 세포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을 열게 되는데, 이 때 사용된 인슐린 수용체와 인슐린을 분리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물질이 IDE(Insuline Degrading Enzyme) 이라는 물질입니다.

 

당뇨 아연 IDE의 구조그림2. IDE 구조
 

그림에서 중앙의 주황색 구가 아연입니다.

 

 

역시나 아연이 부족해지면 인슐린 수용체를 분리해주는 IDE의 생산이 불가능 해진다는 의미를 가지게 되며, 이는 곧 인슐린 저항성을 야기하는 결과가 됩니다.

 


 

 흡수율


이상의 두가지 이유로 인해, 아연 결핍이 당뇨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는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당뇨 치료가 가능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흡수율 때문입니다.
일반인의 경우에도 음식으로 섭취한 아연의 대부분이 몸밖으로 배출됩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일반인보다도 흡수율이 더 떨어지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아연의 흡수율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연구 중에 있다고 합니다.

 

일부 학자들에 의하면 아연 흡수율에 깊숙히 관련되는 물질이 비타민D라고 합니다.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및 비타민D 효능 ☜ 포스트 보기

 

 많이 들어있는 음식


그렇더라도, 최대한 많이 먹으면 흡수되는 아연의 양도 늘어날 것이므로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드시면 좋습니다.

 

많이 든 음식은... 굴, 조개류, 새우, 장어, 달걀, 연어, 콩, 깨, 현미 등입니다.

특히 굴은 아연을 포함한 미량원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에 여러가지로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대로 아연의 흡수율은 매우 낮으며, 당뇨인들은 정상인들 보다도 더 낮으므로, 음식으로 아연을 보충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당뇨인들의 경우에는 따로 아연 보충제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아연흡수와 밀접히 관련되 있는 비타민D는 그 외에도 당뇨인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으니 함께 섭취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아연 보충제 << 링크

  

 

 당뇨 관련 포스팅

 당뇨 의심된다면, 확진 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

 마그네슘, 당뇨를 예방한다 - 결핍 시 건강에 미치는 영향

 당뇨, 식사 전 단백질 섭취, 식후 혈당을 낮추어 준다

 커피, 당뇨 예방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혈당은 왜 올라가는 것일까?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병의 발병 이유)

 2형 당뇨에 꼭 필요한 영양소 - GTF 크롬

 당뇨인들을 위한 혈당 조절 물질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