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당뇨,고혈압

당뇨병, 어떻게 먹을 것인가? - 당뇨식이의 기본

쭈니루 2014. 7. 12. 19:10
반응형

 당뇨병 어떻게 먹을까 당뇨식이의 기본


당뇨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이는 당뇨병 뿐만 아니라 모든 성인병을 가진 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게 되는 질문이며,

정상인의 경우라도 건강과 적절한 체형을 유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사항입니다.

 

이 포스트에서 설명할 당뇨의 식이방법의 목적은,
첫번째로 과도한 포도당을 혈액 내로 유입시키지 않는 것
두번째로 동일한 양의 포도당을 천천히 오랫동안 혈액 속으로 흡수시켜 적은 양의 인슐린으로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도록 하는 것입니다.

 

 1. 입에 단 음식을 최대한 억제하라

 

너무나 당연한 말이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내용이므로 포함하였습니다.
입에 달다는 것은 당류가 직접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해당 음식물을 섭취하였을 경우 분해, 소화의 과정이 필요없이 당류가 급격히 혈액 속으로 흡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혈당 수치는 급격히 상승할 것이며, 포도당의 처리 능력이 부족한 당뇨 환자들에게는 독약과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설탕이 들어있는 음식, 액상과당이 들어있는 음료수 등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섬유질을 모두 제거한 과일 쥬스도 같은 효과를 낸다는 것입니다. 


과일을 섭취하실 경우, 쥬스 형태 보다는 과일 자체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라

 

탄수화물이란 물질은 당과 당이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물질입니다.
다시 말해,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분해, 소화를 한 결과물은 당이라는 뜻이 됩니다.


물론, 생명 유지 및 활동을 위해 탄수화물은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만, 필요한 양 이상의 과도한 탄수화물의 섭취는 곧바로 혈당의 상승을 초래하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밥, 떡, 면, 빵 등의 쌀, 밀가루 등으로 만들어진 모든 음식은 탄수화물이 주로 이루어진 음식이며, 고구마, 감자등과 같은 구황작물 등도 대부분이 전분(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이므로 이와 같은 음식을 드셨을 경우, 식사량을 줄여, 정해진 양을 초과하여 섭취하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3. 천천히 흡수되는 음식을 섭취하라

 

위에서 말한대로 섭취하는 포도당의 양만큼 중요한 것이 포도당의 흡수 속도라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양의 포도당이 포함된 음식이라 하더라도, 흡수 속도가 빠른 음식을 먹으면 그 속도에 맞추어 혈당이 급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천천히 흡수되는 음식을 먹으면 조금씩 흡수되는 속도에 맞추어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됩니다.

 

가능하면 가루로 만들었다가 다시 제조된 빵, 떡, 면등을 멀리하도록 합니다. (가루로 만들었다가 만들어진 음식은 당의 흡수 속도가 그렇지 않은 음식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백미(쌀)보다는 현미로 된 밥을 드시고, 부득히 밀가루 음식울 드실 경우, 정제된 밀가루 보다는 통밀로 만들어진 빵을 드시도록 합니다.

 

그 외에 GI 지수표를 참고하여,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드시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칼로리만 계산하세요? 이젠 GI지수를 알고 갑시다 ☜ 포스트 보기

 

 4. 채소와 해조류를 가능한 많이 먹어라

 

당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시는 부분이 항상 허기진 느낌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채소와 해조류의 대부분은 섬유질로 되어있으며, 이 섬유질은 인간의 소화기능으로는 소화를 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혈당은 올리지 않고, 포만감을 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채소와 해조류에는 인체에 필요한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어, 몸의 대사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와 함께, 섬유질은 함께 섭취된 탄수화물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과가 있어 함께 먹은 탄수화물 음식에 대해 혈당 흡수 속도를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당뇨식이 채소당뇨식이 해조류

 

 5. 포화지방이 포함된 음식물을 멀리하라

 

포화지방이 직접적으로 혈당을 올리는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당뇨의 원인으로 알려진 대사증후군, 인슐린 저항등의 원인이 포화 지방의 과다 섭취라는 것이 정설이므로, 당뇨의 근본적 치료를 위해서는 육류 등에서 지방 부위를 최대한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특히 기름에 튀긴 음식은, 몸에 좋은 성분조차도 튀김이라는 인위적 공정에 의해 몸에 나쁜 물질로 바뀌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가능하면 싱겁게 먹도록 하자

 

과도한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계 전반에 걸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당뇨로 의해 약해진 신장이 더 약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당뇨 합병증으로 유명한 안과 질환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국물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그 외에도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금 (염분, 나트륨) 섭취,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 포스트 보기

 

 

많은 당뇨인들이 단지 혈당을 수치를 낮게 하는데만 신경을 쓰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는 단지 혈당이 올라가서 생기는 질병이 아닙니다.
신체의 전반적 대사 능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질병인 것입니다.


당장의 고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반적 대사 능력을 정상으로 돌리는 것이 당뇨의 근본적 치료의 목표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당뇨 관련 포스팅

 커피, 당뇨 예방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및 비타민D 효능

 아연 결핍(부족),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아연의 효능

 혈당은 왜 올라가는 것일까?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병의 발병 이유)

 아침 공복 혈당이 저녁 취침 전 보다 높은 이유 (새벽현상, 소모기현상)

 당뇨,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