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당뇨,고혈압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이란?

쭈니루 2014. 7. 8. 00:00
반응형

 당뇨의 원인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액 속에 녹아있는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밀어넣어 세포에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소가 인슐린 입니다.


이 인슐린이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밀어넣지 못하게 되고, 이 고혈당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췌장(이자)에서는 과도한 인슐린을 생산하게 되는 현상을 인슐린 저항이라고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수용체의 작용기작인슐린 수용체의 작용 기작

 

인슐린이 세포에 있는 인슐린 수용체에 결합하면, 여러 단계를 거쳐 당이 세포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을 열게 되는데, 이 때 사용된 인슐린 수용체를 IDE(Insuline Degradeing Enzyme)이라는 물질이 인슐린으로 부터 분리하여, 인슐린이 다시 사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인슐린 수용체와 인슐린 사이의 결합 또는 분리 기작에 문제가 생겨,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슐린 저항의 문제점


1) 당뇨병

인슐린 저항은 제2형 당뇨병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혈액 속의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밀어넣지 못함으로써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당뇨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2) 대사 증후군 

대사증후군을 다른 말로 인슐린 저항 증후군이라고 불릴 만큼 대사 증후군의 직접적인 원인이 인슐린 저항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건강의 적신호 - 대사증후군이란? ☜ 포스트 보기


3) 비만 

인슐린 저항이 발생하면 혈액 내에 포도당이 과도하게 남아, 이를 처리하기 위한 다른 기작으로 포도당을 지방화시켜 비만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치매, 알츠하이머 

최근 연구로 인하여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뇌질환 전에 인슐린 저항이 나타난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직접적인 원인인지는 확인이 되지않았으나, 관련이 있음에는 분명하다고 합니다.

 

※ 혈액 내의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밀어넣지 못해 고혈당을 지속하는 것도 몸에 나쁘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과도하게 생산되는 인슐린도 몸에 좋지않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인슐린 저항의 원인

 

1) 비만, 내장 지방 

인슐린 저항의 원인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비만, 내장 지방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 인슐린 저항의 문제점으로 비만을 적었는데요. 결국 서로 상호간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와 같은 것인데요. 비만에 의해서 인슐린 저항이 생기기도, 인슐린 저항에 의해 비만이 생기기도 하는 것입니다.


2) 인슐린 저항 유발 유전자 

인슐린 저항을 가진 사람들 중에는 비만이 아닌 사람도 분명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의해 인슐린 저항을 발생 시키는 변이 유전자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뉴스 참조)
즉, 선천적으로 인슐린 저항이 생길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도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의 예방, 치료


1) 치료제 

최근 한 연구진이 인슐린 저항을 완화 시키는 물질을 발견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인슐린 저항 억제 물질 발견 포스트 참조)

하지만, 이 연구는 이제 막 동물 실험을 마쳤을 뿐이므로, 임상 연구와 부작용 등에 관한 연구가 완료될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며, 혹시나 심각한 부작용이라도 발견되면 상용화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인슐린 저항이라는 증상에 대한 치료제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생활습관 개선 

사실 당뇨, 고혈합, 심근 경색 등 거의 모든 성인병의 원인이 인슐린 저항이라고 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비만이 인슐린 저항의 원인이 되기도, 인슐린 저항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즉, 인슐린 저항이라는 것은 잘못된 생활 습관의 부산물이라고 학자들은 얘기합니다.

이런 인슐린 저항을 치료,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생활의 개선, 적절한 유산소 및 근력 운동, 스트레스의 해소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도록 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당뇨 관련 포스팅

 소리없이 다가오는 병, 당뇨병이란 무엇인가? - 초기증상, 진단, 위험성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및 비타민D 효능

 2형 당뇨에 꼭 필요한 영양소 - GTF 크롬

 아연 결핍(부족),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 아연의 효능

 인슐린 주사에 대한 잘못된 상식

 나의 평균 혈당치를 확인해 보자 - 당화혈색소 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