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단백질 섭취 혈당을 낮추어 준다


많은 당뇨인들이 식후 혈당을 낮추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이것이 삶의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분도 있을 겁니다.

 

이에 식후 혈당을 낮출 수 있다고 하는 식사 방법 하나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식사 30분 전에 소량의 단백질을 먹어라.' 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의대 (Adelaide)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전 30분에 단백질을 섭취하면, 식후 2시간 혈당이 최대 50%까지 감소하는 경우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당뇨병 학회 학술지인 Diabete Care 를 통해 발표 되었습니다.

 

식전 단백질 섭취와 혈당그림1. 식전 단백질 섭취와 혈당

  - 단백질(우유단백)을 섭취, 30분 후 보통 식사
 ○ - 단백질(우유단백)과 보통 식사를 함께 섭취
 □ - 단백질 없이 보통 식사

 

그림에서 보이듯이, 120분 언저리의 □ 의 위치가 ●, ○ 보다 상당히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식사

 혈당

 30분 전 단백질 섭취

 386 ㎎/㎗

 일시 섭취

 406 ㎎/㎗

 보통 식사

 734 ㎎/㎗

표1. 실험 대상의 평균 혈당치

 ※ 실험대상 : 2형 당뇨병자
                    병력          : 5.4년 
                    비만도       : 28.6
                    당화혈색소 : 6.5 


그럼, 이러한 결과를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는, 음식물의 위 배출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식전 단백질 섭취와 위 배출 시간그림2. 식전 단백질 섭취와 위 배출 시간

  - 단백질(우유단백)을 섭취, 30분 후 보통 식사
 ○ - 단백질(우유단백)과 보통 식사를 함께 섭취
 □ - 단백질 없이 보통 식사

 

소량의 단백질을 식사 전에 섭취를 하면, 단백질이 소장에서 내장 호르몬을 분비시켜 위의 음식물 배출 시간을 최대 50% 까지 연장해 주기 때문입니다.

 

즉, 위에서 천천히 배출된 음식물은 당연히 천천히 소화가 될 것이며, 이로인해 혈중 포도당을 처리할 여유가 생김으로써 식후 혈당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식사

 위 배출 시간

 30분 전 단백질 섭취

 87.3분

 일시 섭취

 53분

 보통 식사

 53분

표2. 실험 대상의 평균 위 배출 시간

 

 

두번째는, 혈당 조절 호르몬인 GLP-1의 분비를 촉진해 주기 때문입니다.

 

 

식전 단백질 섭취와 혈중 GLP-1 농도그림3. 식전 단백질 섭취와 혈중 GLP-1 농도

  - 단백질(우유단백)을 섭취, 30분 후 보통 식사
 ○ - 단백질(우유단백)과 보통 식사를 함께 섭취
 □ - 단백질 없이 보통 식사

 

단백질과 함께 식사를 한 그룹과 비교해 봤을 때 전체적인 분비량은 같으나, 단백질을 먼저 섭취한 그룹에서는 초반에 GLP-1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서는 GLP-1 호르몬의 분비량이 월등히 떨어집니다.

 

식전 단백질 섭취와 혈중 인슐린 농도그림4. 식전 단백질 섭취와 혈중 인슐린 농도

  - 단백질(우유단백)을 섭취, 30분 후 보통 식사
 ○ - 단백질(우유단백)과 보통 식사를 함께 섭취
 □ - 단백질 없이 보통 식사

 

역시나 인슐린의 농도 역시 일시 식사 그룹과 분비량은 거의 동일하나, 단백질을 먼저 먹은 그룹에서 분비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서는 분비량이 월등히 적었습니다.

 

 

 30분 전 식사

 식사

 열량(kcal)

 30분 전 단백질 섭취

 소고기 3.8g

 물 350cc

 우유단백 55g

 고구마 65g

 2,150

 일시 섭취

 

 고구마 65g

 소고기 3.8g

 물 350cc

 우유단백 55g

 2,150

 보통 식사

 

 고구마 65g

 소고기 3.8g

 물 350cc

 1,276

3. 실험에 사용한 식단

 

 

※ 우유단백(whey) : 우유로 치즈를 만든 후 남은 고형분. 알부민, 구로부린 등 고급 단백질을 많이 함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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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쭈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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