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당뇨를 예방한다 효능


학계에서 연구 결과 마그네슘 부족이 당뇨병 발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마그네슘과 건강과의 관계, 그리고 당뇨와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이란?

 

원소기호 Mg, 주기율표 2족에 포함되는 원자번호 12번의 무른 금속.

 

지각을 구성하는 8대 원소 (산소, 규소, 알루미늄, 철, 칼슘,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중 하나입니다.

 

카메라 플레쉬, 단열재 등에 쓰이며, 알루미늄 등 다른 금속과 합금되어 항공기, 자동차등의 부품으로도 사용되어 집니다.

 

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잇는 무기질 중 네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이며, 전체량 중 약 60%는 뼈에, 나머지는 세포질 내에 존재합니다.

 

 마그네슘의 역할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300종 이상의 효소의 작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말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대사기작의 상당부분에 마그네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단백질 합성 및 근육의 수축 등의 기작에도 필요하며, 근육과 신경 세포의 세포막 유지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심장 및 내장 근육의 운동에도 깊숙히 관여하는데, 칼슘이 신경과 근육을 흥분시켜 수축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을 안정시켜 이완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심장병

 

 결핍 증상

 

그러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가장 대표적인 초기 증상이 눈떨림 입니다.

눈꺼풀이나 눈밑살이 파르르 떨리는 현상의 대부분은 마그네슘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그럼 이 외 마그네슘 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심장병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대다수가 마그네슘 결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급성 심근 경색과 심장 부정맥 등의 질병에 대해 병원에서는 마그네슘 처방을 내리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협심증이나 가슴 통증을 제어하는데도 쓰인다.

 

2) 신장질환

신부전과 비정상적인 지질 수치를 발생시킵니다.

 

3) 공황장애,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 호르몬을 관리하는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해당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하게 됩니다.

 

4) 장 질병

영양분의 흡수 장애 및 중금속 배출 등과 관련되어 변비, 대장염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수면을 통제하는 멜라토닌 생성을 방해하여, 정상적인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6) 고혈압

혈관 경련과 높은 콜레스테롤 생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7) 두퉁, 편두통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하여 세로토닌이 생성되지 않게 되면, 두통과 편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근육통, 근육 경련, 손가락 마비 등

신경 및 근육의 이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 및 신경계통 전반에 대해 통증 및 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산부인과 질환

월경통을 발생 시키며, 불임에 깊숙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태아의 뇌성마비, 유아 돌연사 등에도 마그네슘 결핍의 영향이 있습니다.

 

10) 충치

치아가 손상되어 인과 칼슘의 정상적인 보존이 어려워 충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11) 천식
천식 및 기관지 경련 등은 히스타민 생산에 영향을 주는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발생 확률이 증가합니다.



 당뇨와의 관련

 

마그네슘이 인체에서 너무도 많은 역할을 한다는 것은 주지했습니다.

그러면 마그네슘이 당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기본적으로 마그네슘이 당의 처리 대사를 촉진하며 인슐린 분비를 향상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없이는 세포에 포도당을 전달하는 기작에도 깊숙히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마그네슘 결핍이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는 결과를 나타낸다는 뜻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시 인슐린 통제 기능을 상실하여 저혈당이 나타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혈중 마그네슘 수치와 대사 증후군과도 관련이 높은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뿐 아니라, 다른 성인병에도 마그네슘의 결핍이 큰 영향을 준다는 얘기입니다.
 
마그네슘과 당뇨와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규명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 Ka He 박사팀이 18 ~ 30세의 건강한 남녀 4천 497명을 20년에 걸쳐 추적 조사한 결과, 마그네슘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 (1천 kcal 마그네슘 200mg)이 가장 적은 그룹 (1천 kcal 마그네슘 100mg)에 비해 당뇨병 발생률이 평균 4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He 박사는 마그네슘 섭취량이 많을 수록 여러가지 염증표지가 줄어들고 인슐린 저항도 감소했다면서 이는 마그네슘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함으로써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결과는 또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통곡물을 먹으면 당뇨병 위험이 줄어드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D

 

마그네슘의 흡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비타민D 입니다.
또한 당뇨에 영향을 주는 무기질인 아연(Zn)의 흡수율에 영향을 주는 것도 바로 비타민D 입니다.

 

이전 제가 포스팅했던 당뇨와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 및 비타민D 효능 에서 한 번 언급한 적이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비타민D가 당뇨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인슐린 생산이나 인슐린 저항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마그네슘, 아연등의 흡수률에 깊숙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많이 들어있는 음식

 

이렇게 중요한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그럼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엽록소의 생성과 깊은 관련이 있는 만큼, 녹색 채소와 해조류에 많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곡류, 두류, 견과류 등에도 상당수가 들어있으나, 곡류는 도정 과정에서 많은 양이 손실되므로 전곡류(현미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유량(㎎/100g)을 살펴보면...

호박씨 조미한 것 530, 멸치 514, 참깨 볶은 것 360, 아몬드 조미한 것 270, 땅콩버터 180, 호두 볶은 것 150, 유부 130, 코코아가루 130, 대두 삶은 것 110 등이 중요한 마그네슘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많은 음식


 

마그네슘 역시, 음식 섭취만으로는 흡수율이 상당히 떨어지는 물질 중의 하나입니다.

당뇨를 가지신 분들은 따로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마그네슘의 흡수율에는 비타민D가 깊숙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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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쭈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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