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똥뱃살 빼는 방법 - 내장지방 (복부비만) 제거 방법

쭈니루 2014. 7. 10. 09:00
반응형

 똥뱃살 빼는 방법 내장지방 제거 방법


얼마 전, 다이어트의 적, 내장지방/피하지방을 파헤치자 ☜ 포스팅에서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겠다고 했었습니다.


오늘은 약속을 지켜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내장지방이나 피하지방, 그리고 근육 내 지방까지...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적당하게 수행하는 유산소/근육 운동이 그 해답이지요.


하지만 저번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내장지방이 다른 지방에 비해 몸에 더 해로우므로, 일차적으로 내장지방을 우선 타게팅으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장지방


1.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지방의 섭취를 늘리자


내장지방 생성의 첫 번째 원인은, 과도한 포화지방의 섭취에 있다고 설명 드렸었습니다.


이에 내장지방을 더 이상 축척하지 않고 제거하기 위해서는 포화지방의 섭취를 제한하여야 합니다.

불포화지방은 뇌, 신경세포 등을 구성하는 필수요소이며, 체내의 불필요하게 축척된 포화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화지방과 불포화 지방을 구분하는 방법은 상온(常溫 - 보통의 온도. 약 20 ~ 30℃)에서 고체를 유지하는 지방이 포화지방입니다. 반대로 상온에서 액체 상태인 지방이 불포화 지방입니다.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기본적으로 붉은 육류에 붙어있는 지방입니다.
돼지고기, 소고기 등에 함께 붙어있는 지방은 최대한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버터, 마가린, 크림 등 고체 형태의 유제품도 포화지방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기름, 팜유 등 일부 식물성 기름에도 상당량의 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름에 튀긴 음식은 거의 포화지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식물성 기름이라도 튀김이라는 공정을 거치면 나쁜 기름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이면 튀기지 않은 상태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내장지방 삼겹살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 음식등 푸른 생선과 견과류 입니다.

 

특히 등 푸른 생선에는 다량의 불포화 지방과 양질의 단백질이 함께 들어있어 매우 권장하는 음식입니다. (요즈음은... 흠... 해산물 먹기 좀 껄그럽긴 합니다. --;;)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에도 많은 불포화 지방이 들어있으나, 견과류 자체가 부피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므로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몬드 기준으로 하루에 한 주먹을 초과하는 양은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붉은 육류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오리고기를 드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오리고기에는 다른 붉은 육류와 달리 포화지방보다는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불가피한 경우에는 오리고기를 드시도록 합니다.

 

식물성 유지 중에는 올리브유에 특히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으며, 들기름에도 상당한 양의 불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식으로 섭취가 어려우신 경우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이 들어있는 보충제를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오메가-3 구경하러 가기  링크


내장지방 불포화지방 음식


2. 음주와 흡연을 삼가도록 하자


뭐, 이건 건강과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ㅋ


 

음주와 흡연은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대표적 습관입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히 돌아가지 않으면, 일단 기초대사량이 떨어집니다.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 일단,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체내에서 소비하는 에너지가 더 적어져 더 많은 에너지가 잉여로 남게 됩니다.
게다가 신진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 잉여에너지를 피하지방으로 생성하지 않고, 내장지방으로 축적하게 됩니다.

 


음주는 가급적 줄이도록 하고 (특히 횟수를 줄이도록 합니다), 담배는 완전히 끊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내장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3. 숙면을 취하도록 하자


숙면을 취하지 못해, 피로가 누적되어 있는 상태의 몸 역시, 기초대사량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대사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숙면을 취해 몸이 제 컨디션을 유지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기본적으로 소모하는 에너지가 많아지며, 대사기능이 원활히 수행되어 내장지방을 일차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12시 이전에 잠들도록 하고, 7 ~ 8시간의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유산소 운동을 하도록 하자

 

제가 다른 여러 포스팅에서는 '근육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적절히 수행하는 것이 장기간 다이어트에는 훨씬 더 유익하다'고 얘기했었습니다.


그것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만,
이 포스팅에서는 일단, 가급적 단기간 내 내장지방의 제거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는 관계로...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다... 라고 말씀 드려야겠군요.


 

이전 다이어트의 적, 내장지방/피하지방을 파헤치자 ☜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내장지방이 피하지방에 비해 몸에는 나쁘지만 더 잘 분해된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내장지방이 더 쉽게 생성된다는 것은, 피하지방에 비해 구조가 더 간단하다는 의미이며, 이는 분해하여 에너지로 쓰는 경우, 더 쉽게 분해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유산소 운동을 하여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여야 하는 경우, 피하지방에 비해서 내장지방을 분해하여 이용하는 비율이 더 높다는 얘기입니다.

 


분해가 잘 안되는 피하지방 제거는 시간을 두고 꾸준히, 근육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데에는 역시 유산소 운동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5. 적절한 식사량 및 좋은 음식을 먹도록 노력하자


내장지방이든 피하지방이든... 다이어트를 수행하는 입장에서 이 항목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은... 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니, 굳이 강조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내장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하루 섭취 칼로리보다 소모하는 에너지가 최대한 동일하거나 더 적어야 합니다.
그래야 적어도 내장지방을 분해하고, 피하지방이 생성되는 형태라도 유지되는 것입니다.


 

천만다행으로 내장지방이 피하지방에 비해 조금은 더 쉽게 제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조금만 노력하시면 비교적 쉽게 제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몸에 매우 안 좋은 내장지방을 최대한 빨리 제거하시어, 날씬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유하시기 바랍니다.

 


>> 요요 걱정없는 수면 다이어트 ☜ 링크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건강하게 살빼기를 위한 다이어트 10계명

 도대체 내 살은 왜 안빠지는 걸까 - 다이어트 실패 이유

 아침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다이어트, 성공할려면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굶으면서 하는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다이어트 웹툰] 필독!!! '다이어터'

 요요 걱정 없는 성공 다이어트 - 606 수면 다이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