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

다이어트, 기본을 알고 시작하자

쭈니루 2014. 7. 3. 02:00
반응형

 다이어트 기본을 알고 시작하자


요즘은 외모의 시대라고 합니다. 그래서 성형 수술과 다이어트의 시대라고도 하죠.

 

사실, 성형 수술은 외모 지상주의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다이어트는 외모와는 별개로 건강의 문제입니다.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활동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인해 외견상의 비만 뿐만 아니라,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등의 성인병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외모와 건강, 모두를 잡을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다이어트의 기본 정신을 잊지 말자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 살 빼는 것' 이라고 생각하십니다.
물론, 다이어트의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이 살이 빠지는 것인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직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급해진 마음으로 인해,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방법을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하여, 일시적인 체중감량은 이루어질지 모르지만, 결국은 요요현상이 오게되며, 마음과 건강 모두에 상처를 받는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다이어트의 절대 목적은, 섭취되는 영양분과 활동으로 소모되는 에너지의 균형을 맞추고, 운동을 통해 신체 기관의 기능을 향상시켜 건강한 신체를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하면, 알맞고 균형있는 건강한 몸매는 덤으로 얻으시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가장 기본은 건강한 식이조절이다

 

앞에서 말했다시피, 현대인들은 활동량에 비해 과다한 영양분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단지, 칼로리의 양 뿐만 아니라, 섭취되는 음식의 종류도 좋지 못하여, 그 폐혜가 더 심각합니다.

 

 

다이어트에 관련된 모든 전문가들이 다이어트는, 먹는 것이 7, 운동이 3 이라고 합니다.

 

 

삼시세끼 적당량 챙겨먹기, 간식/야식 줄이기, 인스턴트 식품 줄이기, 짜게 먹지 않기, 물 많이 마시기 등의 올바른 식습관에 의해, 과다한 영양분의 제한과 몸에 좋은 영양소들을 섭취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굶으면서 하는 (굶는) 다이어트, 반드시 실패한다 ☜ 포스트 참조

아침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 포스트 참조

 

 운동은 다이어트의 필수조건이다

 

살을 빼기 위해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것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너무도 위험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섭취되는 음식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것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줄이기만 하는 것은 건강상에 심각한 문제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당하고 건강한 음식물 섭취와 함께, 운동을 통해 불필요한 영양분을 태워버림으로써 영양의 균형을 맞추도록 하여야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운동은 단지 칼로리의 소모 뿐만 아니라, 우리 몸 각 기관을 건강하게 함으로써 더욱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다이어트, 성공할려면 반드시 근육 운동을 해라 ☜ 포스트 참조


 

 다이어트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자

 

너무 무리한 다이어트, 특히, 살빼기 목표를 두어,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아 다이어트를 포기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이어트는 건강을 위해 평생을 꾸준히 하여야하는 것입니다.

 

 

'한 달만에 몇kg을 빼겠다.' 식의 목표를 가지면 '먹고 싶은 것 못참고 하나 먹은 것', '운동 하루 빠진 것' 정도 조차도 엄청난 스트레스로 쌓여, 결국은 중도에 포기하게 됩니다.


천천히, 재미있게, 꾸준하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하도록 해야 합니다.

 

 

Tip) 트레이너 숀리씨는 일주일에 한 번, 자기가 먹고 싶은 음식 하나를 맘껏 먹는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줘야 스트레스를 덜 받아 꾸준한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칼로리와 체중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


'오늘은 몇 칼로리를 먹었어.' 또는 '오늘은 몇 kg이 줄었어.' 등 수치에 집착하지 않도록 합니다.


단순히 수치와 시킨 칼로리 계산은 다이어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칼로리를 가진 현미를 먹는 것보다 훨씬 적은 칼로리를 가진 사탕을 먹는 것이 몸과 다이어트에 훨씬 더 해롭습니다.
몇 칼로리를 먹었느냐 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먹었느냐가 훨씬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체중계의 수치에 연연하지 않도록 합니다.
근육이 하나도 없는 체중이 적게 나가는 마른 사람보다는, 적당한 근육을 가진 체중이 더 나가는 사람이 훨씬 보기 좋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체중계의 수치가 아니라, 얼마만큼의 근육과 체지방을 가지고, 어떤 체형을 이루어 냈느냐가 훨씬 중요합니다.

 


 살이 찌게하는 음식은 고기가 아니라 탄수화물이다

 

우리가 흔히 잘못 생각하고 있는 상식 하나가 '고기를먹으면 살이 찐다.' 입니다. 물론 이런 음식들이 살이 찌게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이든 과하게 먹으면 살이 찌지요.

하지만, 실제로 지방으로 변하는 음식은 거의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은 분해되어 당으로 변하여 혈액 속으로 녹아들고, 이를 세포 속으로 밀어넣어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사용하고 남은 당을 지방으로 변환하여 내장 또는 피부 아래에 저장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단백질은 포도당 형태로 변환하는 비율이 낮고, 나머지는 실제로 단백질이 필요한 다른 기관에서 쓰게 됩니다. (지방을 제외한 고단백 식품일 경우 입니다.)

 

 

즉, 섭취한 것의 거의 대부분이 당 형태로 분해되어 혈액 속으로 들어가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화하는 비율이 훨씬 높은 것이지요.

 

 

특히, 당 형태로 된 음식(입에 단 음식), 정제된 탄수화물(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 가루로 만들었다가 다시 제작된 음식(빵, 떡, 면, 전) 등은 지방으로 변환되는 비율이 훨씬 더 높습니다.

칼로리만 계산하세요? 이젠 GI지수를 알고 갑시다 ☜ 포스트 참조

 

 

이상, 다이어트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정신 상태와 지식을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기초라는 것은 바꿔어 말하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물론, 다이어트에 위의 방법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들 중에는 정말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그런 시중 제품만을 의지하는 것보다는 위에 설명한 다이어트의 기초를 지켜나가는 것이 조금 더 효과있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지해 나가는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의 항목들에 대해 앞으로 하나씩, 조금 더 복잡하고 상세하게 포스팅해 나가겠으니, 모두 다이어트에 성공하여,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이루어 내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

 다이어트의 성공은 습관 들이기다 - 글쓴이 성공 후기

 건강하게 살빼기를 위한 다이어트 10계명

 똥뱃살 빼는 방법 - 내장지방 (복부비만) 제거 방법

 도대체 내 살은 왜 안빠지는 걸까 - 다이어트 실패 이유

 [다이어트 웹툰] 필독!!! '다이어터'

 다이어트 시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반응형